미술관 놀이터 - 100편의 명화와 함께하는 미술감상과 창작놀이
이일수 지음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를 감상하고, 명화와 놀 수 있는 책이 있다니!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아르침볼도, 샤르댕, 세잔, 고갱, 클레. 
5명의 거장들에 대해서 확실하게 배울 수 있다니!
게다가,
여러 유명한 작품들을 100편이나 감상할 수 있다니!

와... 초등 미술수업 중 감상은 이 책 한 권이면 되겠어요.
상상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책이 출간되어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20210510_092110.jpg

미술관 놀이터
(이일수 지음, 구름서재)

명화의 작가에 대한 소개를 해 주실 때
작가의 '자화상' 그림들을 실어주셨는데,
자세히 그려진 아르침볼도나 샤르댕의 자화상도 멋있었지만,
캐릭터스러운 클레의 자화상도 인상적이었어요.
우리 아이도 자화상을 그려보겠다고 하네요. ^^


20210510_092140.jpg


예쁜 꽃들을 모아서 만든, 아르침볼도의 '봄'은 사람의 옆모습 같습니다.
가슴 부분과 팔 부분은 채소의 새순이 자라는 중이라는 설명을 읽으며 우리 아이가 유심히 관찰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그림으로 사람의 일생을 표현했고, 그 중 봄 그림이 성장기 아이들을 표현한 거라고 해요. 아이디어도 멋지고, 그림솜씨도 정말 대단하죠. 


20210510_092150.jpg


아르침볼도의 다음 작품은 '베르툼누스'라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4계절의 신을 나타내는 제목이지만, 그 모습을 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루돌프 2세를 그린 그림이래요. 황제가 백성들의 삶을 이와 같이 윤택하게 했다고 칭송하는 뜻이 들어있다니, 관련된 이야기를 잘 설명해 주셔서 우리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읽었어요.

황제 루돌프 2세가 이 그림을 선물로 받고 매우 만족하여 아르침볼도에게 백작 작위를 하사했다고 해요. 와우! 그림을 잘 그려서 선물하면 상대방이 엄청 감동받을 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 아이가 놀라워해요. ^^


20210510_092159.jpg


꽃과 과일로 된 유명한 그림들을 본 적이 있지만,
우리 아이는 이 그림을 처음 보는 것 같대요.
너무 멋있다고 말하면서 한참을 쳐다봅니다.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를 그린 그림인데, 책으로 그렸어요.
와우! 정말 아이디어가 대단합니다!

이 책은 여러 작품을 감상만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들을 더욱 자세하게 이해하면서 자기 만의 아이디어를 덧붙여 볼 수도 있어요. '채소 기르는 사람'이라는 작품에서 검은색 그릇 말고 다른 그릇으로 자기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라고 하니, 재미있네요. 우리 아이는 많이 고심하면서 예쁘고 재미있는 모자같기도 하지만 그릇같은 작품을 그리더라고요.
하하! 재미있네요.


20210510_092209.jpg


다른 그림 찾기도 해요. 
7부분이 달라졌는데, 어디일까 한참 고민하면서 찾아봅니다. 
모양이나 색깔이 달라진 부분을 찾기 위해 하나씩 집중면서 관찰하게 되니까 작고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있게 보게 되네요. 재미있게 놀면서 그림을 자세히 볼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니 정말 재미있는 감상인 것 같아요.
(정답은 뒷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20210510_092219.jpg


앞부분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림에 대한 언급만 있고, 작품은 봄 그림만 볼 수 있어서 나머지 여름, 가을, 겨울 그림이 궁금했어요. 마찬가지로 물 작품만 볼 수 있고, 나머지 불, 공기, 흙 작품에 대한 언급만 있어서 나중에 찾아서 감상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그럴 필요가 전혀 없네요. 바로 뒷 부분에 작품들을 모두 모아주셔서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해 주셨어요. 와우! 정말 작품들이 다 대단합니다.

아르침볼도에게 편지쓰면서 자기 생각을 정리해 보는 부분도 있어요.
제일 좋았던 그림이나 그림을 보고 느낀점, 내가 얼굴을 그린다면 어떻게 할지 등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20210510_092232.jpg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으면 정말 표현해 볼 수도 있어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아르침볼도처럼 사람을 그려볼 수 있답니다. 어떤 멋진 재료로 어떤 사람을 그리면 좋을지 우리 아이가 한참 생각해 봅니다. 책으로 그린 사서 그림처럼 멋진 작품 만들고 싶다면서요.

그리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간단히 문제도 풀어보아요.


20210510_092244.jpg



도움이 되는 미술 지식에 대해서도 배워보아요.
르네상스 시대와 그 시대의 대표 명작들을 구경하고 관련된 이야기도 읽어봅니다. 바로 뒤에 큰 그림으로 한 번 더 볼 수 있어서 참 좋더라고요. 모나리자의 배경을 바꿔서 그려 보는 등 역시 재미있는 활동도 가득하고요.

샤르댕, 세잔, 고갱, 클레에 대해서도 같은 형식으로 재미있게 구성이 되어있답니다. 퀴즈, 색칠하기, 오려붙이기, 바꿔그리기 등 재미있는 활동도 하면서 미술감상하고 싶은 초등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미술관놀이터, #이일수, #구름서재, #100편의명화감상, #창작놀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초등, #명화, #미술수업, #미술감상, #미술관, #창의미술, #미술놀이, #워크북, #아이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