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측정 960 B단계 : 121~180 상위권수학 960 시리즈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매쓰 출판사의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과
'상위권 도형 960' 교재를 마무리한 우리 아이가
이번에는 '측정'에 관한 사고력 문제집을 풀어보았어요.

시매쓰 출판사의 문제집들은 다양하고
문제들이 깔끔하니 참 좋네요.



20210415_212428.jpg

상위권 측정 960 B단계 121~180
(시매쓰 출판)

이 책에서는
길이재기(1), (2), 시간 알아보기, 여러 가지 측정 등
'측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어요.

생활상의 소재를 이용하여 생생한 측정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교재입니다.


20210415_212442.jpg


먼저, <길이재기>  공부 시작하려고 해요.

아직 측정에 대해서 공부해 본 적이 없는 우리 아이는
단원의 시작 부분을 꼼꼼하게 읽어봅니다.

단위길이와 1cm에 대해서 이해한 후에
문제를 풀기 시작해요.


20210415_213056.jpg


여러 단위길이를 생각하면서,
각 물건을 잴 때 필요한 단위길이가 어떤 것인지도 생각해 보아요. 

책상의 긴 쪽을 잴 때, 양팔로 벌려잰 길이를 단위길이로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에 직접 팔을 벌려 보도록 했더니, 책상보다 훨씬 길어져서 놀라더라고요.

아주 긴 것을 너무 작은 단위로 재기에는 많이 힘들고,
물건보다 큰 단위로 그 물건의 길이를 재기는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20210415_214147.jpg


임금님 옷을 만드는 이야기를 보더니,
벌거벗은 임금님 이야기가 딱 떠오른다면서 우리 아이가 웃어요. ^^

신하의 뼘으로 치수를 재고,
디자이너 뼘으로 만들었더니 임금님의 옷이 너무 크게 만들어진 거죠.
왜 이렇게 되었을까?
둘의 뼘의 길이가 달랐기 때문이라고 우리 아이가 말하네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옷을 만들 수 있을까?
우리 아이는 줄자로 길이를 재면 된다고 말해요.
당시에는 줄자가 없었다고 말해주니
임금님의 옷 한 벌을 주고 같은 사이즈의 옷을 만들라고 할 수도 있고,
신하가 자신의 뼘 길이와 같은 물건(실이나 나무줄기)을 주고 그것으로 만들라고 해도 되고,
아니면 신하가 직접 옷의 길이를 재면서 둘이 같이 옷을 만들어도 되고, ... 방법이 여러가지네요.^^
창의성도 쑥쑥 키워주는 좋은 문제네요.


20210415_214318.jpg


막대 하나의 높이를 단위길이로 하여 미희는 6배,
재민이는 미희보다 막대 1개만큼 더 크니까 7배,
지우는 재민이보다 2번 덜 재는 거니까 5배,
준영이는 미희보다 3번 더 재야 하니까 9배. ^^

정말 그런지 단위길이와 같은 활동지의 눈금을 가져와서
확인해 봅니다. ^^


20210415_214829.jpg


활동지에 투명 자가 준비되어 있어요.
오려서 사용합니다.

물건의 한 쪽 끝을 자의 모서리가 아니라 '0'에 맞춰야 하는 건 정말 중요하죠. 여러 물건들을 직접 재면서 연습해요.


20210415_214835.jpg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 선들을 그려보아요.

선분의 길이도 맞추어보고,
글자 모양도 그려봅니다

20210422_201245.jpg


길이를 각각 구하고,
더하면서 총 길이를 구해보아요.

길이의 덧셈을 저절로 배우네요.


20210422_201910.jpg


집에서 도서관까지의 이동거리를 그려보았어요.

문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총 거리가 25cm 니까,
병원에서부터 도서관까지의 거리는
25-4-7-9=?
5cm 라는 것도 스스로 구해보네요. ^^


20210422_201923.jpg


우리 아이 눈에는 모든 물건들이 아직 다 크게 보이나 봐요. ^^
어림하기가 쉽지 않대요.
자로 직접 길이를 재고서는 놀랍니다.

그래도 점점 비슷하게 어림해 가다가,
마지막 문제는 어림한 답이 실제 길이와 같아서 기쁜가 봐요. ^^


20210422_201934.jpg


빨간 점에서 주어진 거리에 있는 점들을 모두 찾아보아요.

빨간 점을 기준으로 손가락을 돌려보던데,
이렇게 '원'에 대해서도 저절로 알게 되는 듯 합니다.


20210428_210359.jpg


주어진 길이와 비교하여
어림을 해 봅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잘 맞추고 싶은지
살짝 줄도 그어가면서
길이의 몇 배가 될 지 생각해 보아요.


20210428_210417.jpg


투명 활동지의 손모양을 오려서 책상 위에 놓고,
한 뼘씩 옆으로 옮기면서 책상의 길이를 재어봅니다.
인형놀이하는 것 같아서 재미있대요.

한 뼘이 12cm이기 때문에 실제 길이를 구하기 위해 12를 그만큼 더하고 문제의 답을 씁니다. 화분의 높이가 5뼘이니까 60cm라면서 실제로 어느 정도일지 벽에 가서 키재기판의 길이를 보고 오네요. 큰 화분인 것 같대요. ^^


20210428_210550.jpg


<시계>에 대해서도 배워요.
시각과 시간을 알아보고,
달력의 규칙도 찾아봅니다.

특히, 뒤쪽 상황문제 해결하기 부분에서
시계와 관련된 서술형 문제들을 풀면서 자신감이 쑥쑥 올라갑니다.


20210428_210626.jpg


<길이재기 두번째>에서는
미터에 대해 배워요.
미터와 센티미터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길이의 합과 차도 구해봅니다.

역시 뒤쪽 서술형 해결하기 문제들이 많아서
골똘히 생각하며 문제를 많이 풀어나갑니다.


20210428_210627.jpg



<여러 가지 측정>에서는
무게, 둘레, 넓이, 들이 등을 알아보아요.

상자의 무게를 비교하기 위해 무게의 순서를 생각하면서
가장 무거운 것과 가장 가벼운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어요.

우리 아이는 둘레와 넓이 부분의 문제를 풀다가
둘레가 같아도 넓이가 다를 수 있고,
넓이가 같아도 둘레가 다를 수 있다는 걸 알고는 신기하대요.

수학에 자신감 뿜뿜 넘치고 싶은 어린이들,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상위권측정960, #시매쓰출판, #초등2학년, #서포터즈, #시매쓰, #초등수학, #초등수학문제집, #수학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