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적이지만 인싸 직장인입니다
장징런 지음, 우디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내성적인 아이라는 말을 듣고 자랐어요.

나이가 들면서 '나는 정말 내성적이구나.' 생각하게 되는 사건들이 있는데,

바로 회사에서 외향적인 사람과 일해야할 때입니다.


지금은 휴직중이라 혼자 있는 이 시간이 내성적인 저에게 딱 맞는데,

복직할 생각에 답답하던 중 좋은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습니다.


20201111_165516.jpg

내성적이지만 인싸 직장인입니다. 

(장징런 지음, 우디 옮김, 스타리치북스)


말을 많이 하지 않아도 다들 듣고 있대요.

조직내에서 함께 어울려 일해야 하는, 내성적인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협회 추천도서라고 하니 믿음이 갑니다.


20201111_170456.jpg


뒷표지에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쓰여 있어요.


조용한 리더십, 특정 그룹에서 자기PR이 필요한 사람,

과시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사람,

여유로운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싶은 사람...


아, 정말 이렇게 훌륭한 직장 생활 하고 싶어요.


작게 말하지만 큰 성과를 내는 사람들에 관한 책이라고 하니

얼른 읽어보았습니다.


20201111_170836.jpg


이 책의 앞쪽에서 MBTI 직업 성향 테스트를 할 수 있어요.

인터넷에서 간단히 테스트해 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35문항으로 간단히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했어요. 테스트 시작!


테스트 결과?

저는 내성적인 사람! ^^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의 특징을 구분하여

표로 나타내주니까 한 눈에 더 알아보기 쉽네요.


20201111_170843.jpg


서로 다른 유형의 상사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어요.

주도형 상사를 만나면 맡은 업무를 가능한 바로 처리하고, 수시로 업무 진도와 성과를 알리는 게 좋아요. 

사고형 상사는 많이 인정하고 중요하게 여겨줘야 하고요.


20201111_170853.jpg


안정형 상사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받아들이지만 너무 창의적이고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는 싫어한다는 것을, 

신중형 상사라면 자료를 정확하게 다 준비하고 수치 확인까지 한 다음 소통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20201111_170932.jpg


그것에 맞게 말하는 요령도 예시로 알려주니, 

이 책 잘 소장해서 복직할 때 필수로 가져가야겠어요. ^^


주도형 상사에게는 요약본을 만들고 선택사항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사교형 상사에게는 "말씀하신 게 맞습니다."이렇게 말하면서 증거를 내밀어야 합니다. 

안정형 상사에게는 과거 사례와 경험을 많이 준비하여 말해야 하고, 신중형 상사에게는 주도면밀하고 자세하게 준비한 자료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 책에서 이 부분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01111_171000.jpg



작년에 외향적인 직장 선배과 대화를 하면서 몇 가지 업무를 맡아야 하는 일이 있었어요. 같이 할 수도 있는 일이었지만 그것보다 혼자 얼른 끝낼 수 있겠다 싶기도 하고, 서로 눈치보면서 이리저리 말을 많이 하며 일을 나누느니 말없이 제가 혼자 빨리 끝내는 것이 낫겠다 싶기도 했죠. 일을 더 많이 한다고 해도 저는 그게 더 편한 내성적인 사람이니까요. ^^

그래서 "제가 다 할게요." 라고 말했는데, 외향적인 분께서 엄청 화를 내시더라고요. 왜 너가 다 하냐고, 나도 하고 싶다고 하면서...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는데, 그 때는 많이 놀라기도 하고 황당했던 경험이 떠오르네요. 

 '와, 이런 일들을 하고 싶은 사람도 있구나.'

이렇게 생각하면서... 하하...


이 책에 내성적인 성향을 살리면서 일을 잘 할 수 있는 방법,

여러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 등이 잘 나와 있어요.

읽고 나니 좀 힘이 나는 것 같아요. ^^


회사에서 외향적인 사람들과 함께 잘 어울리면서,

내성적인 성격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업무도 잘 하고 싶은 

내성적인 직장인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내성적이지만인싸직장인입니다, #장징런, #우디, #스타리치북스, #내성적인사람, #외향적인사람, #직장생활잘하는방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