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 사회탐구 그림책 9
테레사 손 지음, 노아 그리그니 그림,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을까, 말까?'


너무 어려운 주제 같아서 많이 고민한 책이 있어요.

'과연 내가 온전히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도 이해하기에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


용기내어 읽어본 책이 마음에 쏙 들어 소개합니다.


20201020_192804.jpg

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 (테레사 손 글, 노아 그리그니 그림, 조고은 옮김, 보물창고)


젠더 정체성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젠더정체성(gender identity)은, 스스로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말해요. 여성이나 남성이라고 느낄 수도 있고, 여성과 남성 둘 다 어느 정도 섞여 있다고 느낄 수도 있고, 둘 다 아니라고 느낄 수도 있대요. 

- 출처 : 책의 뒤쪽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들' 중에서 -


'여자보다 더 예쁜 여자'로 연예계 데뷔한 트랜스젠더 연예인도 있고, 유명 연예인이 커밍아웃을 하기도 하고, ...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 부분이기는 한데, 다소 어렵다고 생각한 주제라서 이것을 어린이동화책으로 어떻게 만들었을지 궁금했어요.


20201020_192805.jpg


루시는 태어났을 때 모두가 남자라고 생각했지만, 크면서 자신이 여자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자라면서 성을 다르게 느끼는 것을 '트랜스젠더(transgender)'라고 말해요.


자비에르는 태어났을 때도 남자, 크면서도 자신이 남자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자라면서도 성을 같게 느끼는 것을 '시스젠더(cisgender)' 라고 해요.


알렉스는 여자이기도 하고 남자이기도 해요. 이렇게 느끼는 것을 '논바이너리(Non-binery)라고 해요. 


20201020_192821.jpg


제이는 여자도 아니고, 남자도 아니예요. 제이도 알렉스와 마찬가지로 '논바이너리(Non-binery)라고 해요. 


여기까지 읽더니, 우리 아이가 저에게 질문을 합니다.

"엄마, 나는 태어났을 때 여자였어요, 남자였어요?"


자신이 지금 여자라고 느끼고 있지만, 태어났을 때 여자였다면 시스젠더이고, 태어났을 때 남자였다면 트랜스젠더인 거냐고 묻더라고요. ^^ 저는 아이에게 태어났을 때 여자였다고 말해주고, 지금 자신이 여자라고 느끼는지, 남자라고 느끼는지 물어보았어요. 그랬더니, 우리 아이는 자신이 여자라고 느낀대요. 본인이 시스젠더임을 알게 되었어요.


20201020_192827.jpg


"이 세상을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방법은 끝도 없이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함을 예쁜 그림과 함께 따뜻한 문구로 표현해 주셨네요.


20201020_192831.jpg


이 책의 작가님이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동화책으로 만든 거래요.

딸이 다섯 살이 되었을 때, 자신이 트랜스젠더라고 느낌을 부모에게 알렸고, 부모는 그것을 인정해 주었어요. 따뜻하게 안아주는 저 그림이 너무 사랑스러워서 살짝 눈물이 났답니다. 어린 아이가 하는 말이 장난처럼 들려서 인정해주기 쉽지 않을 수도 있을 텐데, 말 하나에도 귀기울여 들어주고 따뜻하게 안아주는 부모님이라니... 저도 그런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이야기가 끝나면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들' 코너가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다양한 젠더를 오가는 정체성을 젠더플루이드(genderfluid)라고 하고, 아직 젠더 정체성을 정하지 않았거나, 정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퀘스처너리(questionary)라고 한대요. 성 소수자를 포괄하여 퀴어(queer)라고 하고요. 젠더플루이드, 퀘스처너리, 퀴어는 잘 몰랐었는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저는 그동안 이런 이야기가 다소 어려운 주제 같아서 관심갖지 않으려고 했던 것 같아요. 이 예쁜 동화책 덕분에 자세하고 바르게 알게 되었고, 아이에게도 새로운 주제에 대해서 어렵지 않게 접근하여 알려주게 된 것 같아 좋네요.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나의젠더정체성은무엇일까, #테레사손, #노아그리그니, #조고은, #보물창고#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젠더정체성, #트랜스젠더, #시스젠더, #논바이너리, #젠더플루이드, #퀘스처너리, #퀴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