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의 속마음을 알고 싶은데, 알 수 있을까요?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간을 탐구하고, 타인의 속마음까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짝짝짝! 

이렇게 좋은 책 바로 읽어봐야죠.


20201013_165145.jpg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인문학자 김태현 펴냄, 리텍콘텐츠)


푸른색 중후한 표지도 마음에 들고, 명언 700개가 사전처럼 꽉 차 있어서 두께감이 느껴지니, 읽기도 전에 이 책 한 권으로 마음의 평화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1장은 무의식과 잠재력, 2장은 인간 행동 심리학, 3장은 사회심리학, 4장은 심리치유와 마음챙김, 5장은 관계와 대화법에 대한 내용이고, 전체 페이지는 300쪽이면서 한 쪽에 1~5개 정도의 명언들이 있으니 정말 700개의 명언이 담겨 있네요. 700개의 명언 중 제 인생 철학으로 삼을 명언이 분명히 있을 거라는 기대감을 같고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20201016_173222.jpg


저는 대니얼 카너먼의 명언 중

"낙관주의자는 현재에 만족할 줄 알고 유쾌하기 때문에 늘 사랑받는다. 그들은 실패나 궁지에 몰렸을 때도 상황을 잘 극복하고 우울증에 걸릴 확률도 낮다."

이 명언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무언가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심리적으로 가라앉는 기분 때문에 더욱 기분 나쁜 상태가 오래 가기도 하더라고요. 별 거 아닌 일에도 말이죠. 그런데, 낙관적으로 생각하기만 해도,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고, 우울증에 걸릴 확률도 낮다니... 게다가 늘 사랑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니... 저도 앞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서 그런 마음가짐으로 살아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20201016_173338.jpg


대니얼 길버트 심리학자의 명언도 마음에 팍 와닿습니다.

"인간은 미래를 생각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행복을 추구할수록 행복과 멀어지는 이유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낸 저서도 있대요. 괜히 웃음이 나네요. 가장 행복할 순간은 지금이고, 희망의 유무에 따라 현재나 미래가 달라지지 않는다고 해요. 어떻게 될지도 모를 미래 때문에 현재 고통을 받을 필요는 없으니까요.


희망과 마찬가지로 걱정 또한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사람의 걱정 중에 대부분은 쓸 데 없는 걱정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그런 이야기를 듣고도 계속 걱정은 하는 제 모습이 어이없어서 또 웃음이 나더라고요. 희망도 걱정도 적당히 해야겠어요. 앞 일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서 현재의 행복을 놓치는 어리석은 일은 이제 그만 해야겠죠.


20201016_173449.jpg



즐거운 창의성이 인생을 뒤집는다고 말한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취미가 아닌 일을 해야 성취감과 행복을 찾을 수 있대요. 도전과제 이후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자진해서 원하는 일을 늘려야 한다. 무엇을 원한다는 사소한 마음의 움직임이 집중력을 높이고 의식을 명료하게 만들며 내면의 조화를 이루어낸다."


스스로 일하고 싶은 내면의 욕구를 크게 해야겠어요. 그리고 열심히 일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고, 성취감, 행복도 느끼며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 책은 35명의 심리학자가 20개씩 명언을 말해줍니다. 그래서 700개가 되는 거죠. 한 심리학자의 명언들 중에서 제 마음을 사로잡는 명언이 한 개 이상씩은 꼭 있더라고요. 이 책 덕분에 인간의 심리세계에 대한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었고, 제 삶을 되돌아보게 되기도 했어요.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간을 탐구하고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의 속마음까지 알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타인의속마음심리학자들의명언700, #인문학자김태현, #리텍콘텐츠,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