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 셋 달린 소 - 서석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 클래식 12
김명희 지음, 안준석 그림 / 책고래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뿔이 3개 달린 소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본다면 어떤 느낌이실 것 같아요?

저는 이런 질문을 두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어요. 우리 아이는 "내가 뿔이 3개라면 너무 특별해서 다 나만 쳐다볼 것 같아요."라고 말하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차별받는다면 너무 슬플 것 같지요. 평범하지 않고,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 받는다면, 정말 억울할 것 같아요.

 

20200926_025931.jpg

뿔 셋 달린 소(김명희 글, 안준석 그림 / 책고래)


이 책은 광주 삼각산을 배경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담을 엮은 그림책이래요. 민담을 엮은 그림책이라고 하니, 뻔한 스토리,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것 같아서 아이가 재미 없다고 할까봐 살짝 걱정을 하며 책을 읽었어요. 그런데, 짧지만 강렬한 내용과 인상적인 그림에 정신이 번쩍 드는 느낌이었어요. ^^


이야기는 옛날, 옛날에~ 라는 첫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뿔이 셋 달린 소가 태어났고, 따돌림을 받으며 성장했어요. 우리 아이는 이 부분에서 불쌍하다고 감정이입하더라고요. 주변 소들에게도 미움을 받았는데 사람도 이 소만 일을 더 많이 시켰다니, 너무 했어요. 다들 정말...

 

20200926_030015.jpg

 

건넛마을 동생네 일까지 하고, 돌아가는 길에는 쌀가마니를 수레 가득 실어서 가져가게 했다네요. 혼자 이 무거운 짐을 끌고 외로이 걸으며 소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다리도 아프고, 배도 고팠지만 집에 도착해서 여물을 먹을 생각만 하며 힘을 냈대요.


그런데, 이 집 사람들 너무 해요. 소가 돌아왔는데, 문도 안 열어주고 잠만 잡니다.

비도 오는데 배도 고프고 다리도 아픈 이 불쌍한 소는 집에도 못 들어가요.


"음무! 제발, 문 좀 열어 줘!"

뿔 셋 달린 소는 죽을 힘을 다해 울었어. - 책 본문 중에서 - 


20200926_030112.jpg

 

그러다, 집 앞에서 쓰러져 ... 죽었어요. 우리 아이와 저는 '숨을 거두고 말았지 뭐야.' 이 부분에서 눈이 똥그래지며 너무 놀랐어요.

불쌍한 소가 태어나서 행복한 날도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하고 죽다니... 조금 더 살아서 행복한 날 겪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크게 느껴졌어요.


아침이 되도록 문은 안 열렸대요. 

"밖에서는 죽어가는데, 편하게 잠만 자고 너무하네, 너무해!" 아이가 흥분해서 소리칩니다.

 

20200926_030142.jpg

 

이 때, 소가 가져간 쌀에서 바구미 벌레가 많이 나와요. 이 벌레들이 김부자와 김부자네 집을 모조리 먹어치워버립니다. 

"벌받았네. 소 괴롭혀서 벌받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또 이렇게 말해요.


바구미는 뿔 셋 달린 소의 몸통, 다리, 머리, 뿔 셋 등 모든 부분을 감쌌대요. 지나가는 사람들이 안타까운 마음에 돌을 하나씩 쌓았는데, 그것이 지금의 삼각산이 된 거라고 하면서 이야기는 끝나요. 


20200926_030212.jpg

 

이 산을 볼 때마다 상대가 나와 다르고, 신기하다는 이유로 함부로 대하거나 무시하면서 상처주는 일은 없어야겠다고 반성하는 마음이 들 것 같아요. 뿔 셋 달린 소가 하늘나라에서는 더 행복한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다고 우리 아이가 기도하네요.


뿔 셋 달린 소의 슬픈 마음이 느껴지는 책이었어요.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할 때 세상은 더 알록달록 아름다워지는 건데 이 소의 주변에는 그걸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니 안타까워요. 지역과 장소에 대한 민담 관련 책으로 아름다운 마음까지 배우고 싶은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요.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뿔셋달린소, #김명희, #안준석, #책고래, #광주삼각산, #민담, #초등저학년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