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잘 내는 좋은 엄마 - 상처 주지 않고 아이를 성장시키는, 지혜롭게 화내는 방법
장성욱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화를 잘 내는데 좋은 엄마라고?

<화 잘 내는 좋은 엄마>책 제목에 숨은 다른 뜻이 있는 건지, 아니면 정말 화를 잘 내면 좋은 엄마라는 뜻인지 궁금해서 책을 읽게 되었어요. 또, 저는 아이에게 화가 난다기 보다는 상황이나 저 자신에게 화가 나는 경우가 더러 있어서, 그런 경우에 화를 가라앉히고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도 궁금했어요. 상처주지 않고 아이를 성장시키는, 지혜롭게 화내는 법에 대한 책이라고 표지에 쓰여 있어서 딱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20200922_202047.jpg

화 잘 내는 좋은 엄마 (장성욱 지음, 라온북)


이 책의 작가님은 '딩동댕 유치원' 제작 PD셨고, 뚝딱이와 뚝딱이 아빠를 만드신 분이래요. 와우! 육아를 위해 일을 그만 두셨고,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상담심리대학원에 입학하여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되시고, 이렇게 좋은 책을 출간해 주셨네요.


1장은 언제 화가 나는지, 2장은 화가 무엇인지, 3장은 부모가 화낼 때의 아이, 4장은 아이의 마음이 다치지 않게 미리 대비하기, 5장은 도저히 화를 참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 순간부터 난 네 엄마가 아니야." 

그러면서 딸이 먹고 있던 밥을 빼앗아서 쓰레기통에 던져 버렸다는 영화 '코파카바나'의 이야기는 충격적이네요. 자신의 화를 주체하지 못하면서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 엄마가 아이에게 보여주는 폭력이라니... 내가 이 아이라면 어땠을까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해져 옵니다. 엄마라는 이유로 아이를 자기 소유물 취급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나는 어떤가' 반성해 보게 되었어요.


20200922_202348.jpg


화가 났을 때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집어던지는 등의 공격적인 표출은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대요. 하지만 아주 잠시! 깨진 관계와 허탈감과 죄책감은 오래 남죠. 화를 표출하는 그룹과 화날 때 조용히 명상을 하게 한 그룹의 비교 실험 <EBS 다큐멘터리>를 소개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어요.화를 내면 근육에 힘이 자꾸 더 많이 들어가서 강해지며, 머리는 생각할 힘이 더 약화되어 이성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게 된다는 말씀에 공감해요. 나쁜 기억들에 대해 더 확신하게 되면서 화가 더 많이 나게 된다니... 정말 재생산의 악순환이네요. 화가 날 때에는 공격적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서 시간 여유를 가져봐야겠습니다. 


20200922_202409.jpg


편안한 마음 상태가 깨졌을 때, '축소자(Minimizer)'는 자신의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축소시켜 안전을 확보하고자 한대요. 움츠리고 조용히 말이 없어지는 경우죠. 이와 반대의 경우는 '확대자(Maximizer)'라고 하네요. 물론 이 둘의 적절한 조절이 가능한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극단적인 기질을 인정해 줘야 해요. 축소자의 아이에게는 부모의 표정이나 목소리를 밝게 해서 풀어주고, 확대자의 아이에게는 혼자의 시간을 갖게 하는 게 좋다고 해요. 스스로 에너지를 축소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거군요.


20200923_004844.jpg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에서 소개한 '아이들 우울증 의심증상 10가지'를 보면서 저도 제 상황을 잘 체크해 보았어요.

짜증과 울음이 잦은지, 자주 아프다고 하는지, 과격한 행동이나 극단적인 말을 사용하는지, 얼굴표정이 안 좋고 밖에 안 나가려고 하는지, 말수가 적어지면서 평소 즐겨하는 일상생활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지, 글이나 말에 죽음, 외로움의 단어가 있는지, 미안하다는 말을 자주 하는지, 스스로 바보라고 칭하는지, 식사 거부&잠을 잘 못 자는지, 환청이나 망상이 생기는지... 이렇게 10가지 상황체크를 해 보면서 우리 아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는데, 앞으로 아이가 커가면서 변하는 상황을 지켜보고 이 리스트를 기억해야겠어요.


라면을 못 먹게 하는 부모의 뒤에서 몰래 사먹다 다른 사람에게 들킨 아이가 죄책감과 불안함을 느끼면서 거짓말과 변명을 만들면서 부모를 대할 준비를 한다는 것에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사소한 일이고, 모두 너를 위한 것이라면서 부모의 가치관을 강요할 때가 있다면, 정말 그것이 아이가 원한 것인지 잘 생각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야 솔직하고 정신이 건강한 아이가 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아이가 거짓말을 둘러댄다면, 부모가 화낼 걸 짐작하고 하는 행동이니까 무조건 화를 내기 보다는 그 상황을 이해하고 편안히 받아들이게 한 후 거짓말하지 않는 상황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네요. 더욱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부모가 화내는 상황이 싫어서 착한 아이의 '가짜 나'를 만드는 아이들이 있다는 설명도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내면에 분노가 억압되는 것이라고 하니, 아이들이 이렇게 병들지 않도록 어른들이 더 잘 해야겠습니다.


아이가 화를 낼 때 혼내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에 무뎌져서 감정 표현을 억압한다는 부분이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자녀에게 바른 훈육을 하지 못하고, 무례한 행동에도 참기만 하는 부모가 어린 시절의 기억을 상담을 통해 치료받는 이야기를 읽고 마음이 아팠어요. 주변에서 이런 분을 본 적이 있거든요. 본인 자녀가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마구 피해를 주는 상황인데도, 그저 "허허..." 웃으며 통제를 못하시기에 '왜 저러실까. 정말 나쁜 사람이구나.' 생각했는데, 본인의 감정 표현을 제대로 존중받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순간에서도 감정의 기복이 없는 거라니 정말 안타깝네요.


이 책을 통해 <화를 끊기 위한 7가지 전략>을 배웠어요. 화가 났을 때 잠시 3초 멈추며 생각하고, 아이의 어떤 행동이 화가 나는지 써 보고,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하고 바로 실천하는 거예요. 잘 안 되면 도망가는 게 좋고, 화를 잘 조절했다면 자기 자신에게 보상!^^


앞으로 아이가 화를 낼 때에는 이 책에서 배운 <에코대화법>으로 공감해 주도록 해야겠어요. 부모도 화를 내는 횟수를 줄이고, 꼭 화를 내야 한다면 이성적이고 인격적으로 화를 내서 모두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고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이 우울하고 화나는 상황이 많은 우리들이지만, 그 화를 내가 사랑하는 우리 가족에게 주는 어리석은 일은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뒤편에는 '화를 다스리는 마음 훈련' 11가지나 직접 써 볼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셨어요.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 듯 해서 좋았습니다.


화를 조절하고, 지혜롭고 긍정적으로 화를 내서 아이와 가족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을 알고 싶으신 부모님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화잘내는좋은엄마, #장성욱, #라온북, #지혜롭게화내는법#아이들우울증의심증상, #거짓말, #가짜나, #화를끊기위한7가지전략, #에코대화법, #화를다스리는마음훈련, #확대자, #축소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