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란도란 토론 레시피 - 아이들과 웃으며 재미있게 토론하는 법
김소라 지음 / 이비락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도 말을 잘 하는 편이 아니었지만, 성인이 되어 한 아이의 엄마가 된 지금도 저의 생각을 분명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간혹 있더라고요. 글은 조금 더 생각할 시간이 많고, 수정할 기회도 있기에 여러 번 생각하고 곱씹어 글을 쓰지만, 말은 그 순간에 딱 떠오르지 않거나 망설이다보면 말할 타이밍을 놓쳐서 말하는 것을 잘하는 게 저는 늘 어렵더라고요.


게다가 '토론'의 시간은 입을 다물고 싶은, 부담감 느껴지는 단어라서 언젠가 한 번 제대로 배우고 싶다고 늘 느끼던 차에, 좋은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어요. ^^


20200922_084318.jpg

 

이 책은 토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안내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여러 종류의 토론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서 읽는 데 재미있었어요. 책에서 배운대로 했더니, 정말 이야기가 술술 잘 전개되더라고요. 아이와 웃으며 말하는 시간이 늘어서 좋아요. ^^


토론의 시작은 '질문'이라고 하는 이야기부터 책 내용이 시작됩니다. 궁금증을 갖고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아보는 활동부터 시작이죠. 자기만의 방법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20200922_084359.jpg


예전에 초등 고학년 어린이들의 디베이트 토론수업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아이들이 디베이트 논쟁으로 인한 승패에 관심이 많아서 토론이 활발히 진행이 되긴 했지만 너무 과열되기도 하더라고요. 저학년에는 비경쟁적인 자유토론이 좋다고 하니, 사전지식을 충분히 하고 토론의 기술도 익히며 배워나가야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5장에 비경쟁토론을 10가지나 소개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만다라트 토론, 질문 만들기 토론, 피라미드 토론, PMI 토론, 월드 카페 토론, 모서리 토론, 하브루타 토론, 비주얼씽킹 토론, 위시리스트 토론, 인터뷰식 토론인데, 제가 이미 아는 것도 있었지만, 다시 읽어보니 제가 더욱 자세히 이해하고 아이와 직접 토론을 해 보는 데 도움이 되어 좋았습니다. 


20200922_084439.jpg


특히, 하브루타가 요즘 많이 대두되고 있어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림책 질문 리스트 49가지를 표로 담아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아이와 이야기 나눌 때 무슨 질문을 할 지 몰라 생각하느라 시간이 흐르기도 했는데, 여기에 있는 질문을 바탕으로 빠르게 질문하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반복해서 읽어봐야겠어요.


'진진가토론'도 책에서 배운대로 몇 번 해 보니까 재미있어 해요. 진진가토론은 진짜, 진짜, 가짜로 3가지의 문장을 말하고 상대가 맞추는 게임같은 토론이예요.^^ 말놀이라고 생각되는지, 엄마와 이야기나누는 것이 즐거운지 또 토론하자고 하네요. 아이가 토론을 이렇게 즐거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니 좋아요. 저도 아이와 웃으며 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어서 이 책에 감사해요. 


20200922_084526.jpg


'손바닥 토론'은 다섯 가지 질문을 주고 손바닥에 써 넣도록 하는 것인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 그러나, 아직 쓰는 것이 서툴어서 이것도, 비주얼씽킹 토론 학년이 조금 올라가면 해봐야겠다고 메모해 두었어요. 


'버츄카드 토론'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지인이 선물해줘서 소장중인데, 어떻게 활용하는지 몰라 나중에 배워서 써먹어야지 하고 미루고만 있었거든요. 이 책에서 자세히 소개해 주신 덕분에 아이와 즐겁게 토론하게 될 것 같아요. ^^


20200922_084945.jpg


게다가 책의 뒷편에는 토론하기 좋은 초중등 추천 도서가 쫙~ 나와있어요. 책 읽기 좋아하는 우리 아이가 토론도 좋아할 수 있도록, 책 읽은 후 여러 방법의 토론을 접목하여 말하는 기회를 많이 줘야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중학생이 될 때까지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와우!


소리내어 책을 읽는 '낭독'을 많이 하는 것이 토론에 도움이 되는군요. 아이가 눈으로 읽는 것이 더 빠르다면서 소리내어 읽지 않으려고 하던데, 특히, 목소리를 녹음해서 다시 듣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니 조금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그 책으로 어떤 방법의 토론을 하는 게 좋은지, 책이 아닌 일반 말하기로 할 수 있는 토론은 무엇이 있는지 몰라 토론을 어렵게만 느끼고 있었는데, 이 책은 저의 세 가지 고민을 모두 해결해 주었어요. 아이들이 토론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아이들과 즐겁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싶은 부모님과 선생님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도란도란토론레시피, #아이들과웃으며재미있게토론하는법, #김소라, #이비락, #소라샘, #토론노하우, #초중등추천도서, #, #토론을부담없이하는법, #재미있게토론지도하는법, #다양한토론방법, #토론소재노하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