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바다를 접수하다! 재미만만 한국사 5
김해원 지음, 이경석 그림, 하일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어렸을 때 이렇게 좋은 책이 있었나요?
없었나요?
있었는데, 제가 못 만난 건가요?
 

우리 아이는 이렇게 좋은 책 만났으니

한국사 생각만 하면 머리가 아픈 저와는 달리

행복한 역사 공부하며 성장하게 되기를 기대해요.


20200909_185352.jpg

백제, 바다를 접수하다! (김해원 글, 이경석 그림, 웅진주니어)

이 책은 만화책이 아닌데,
크고 시원한 그림들 덕분에
술술 읽혀지는 것이 꼭 만화책 같습니다.

재미만만 한국사 시리즈는 20권인데, 
그 중 10권만 출간되었고, 나머지 10권은 출간 예정입니다.

제가 읽은 책은 5번째 '백제, 바다를 접수하다' 입니다.

이 한 권에 백제의 모든 것이 다 담겨있어서,
역사바보인 저도 함께 읽으니
한국사가 재미있다고 느껴질 정도네요.
 

출간된 9권도 후딱 사서 읽으면서
출간 예정인 10권의 출간을 기다려야겠어요.
이 시리즈 다 읽고 한국사 천재 된 다음에
한국사검정시험 보러 가볼까도 생각중입니다.

20200909_185412.jpg


한 권밖에 안 읽었는데도 그 시대의 대략 흐름을 알겠고,
주변국과의 관계가 그럴 수 밖에 없었음이 이해가 가네요.

주요 인물 위주로 챕터를 나누고,
그 인물이 한 일을 중심 사건으로 이야기를 구성하여 
핵심내용을 꼭 알도록 해 주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도 기억나는 핵심 키워드들이 많아요.

크고 예쁜 그림들 속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주머니 덕분에
그 사람의 생각도 쉽게 알 수 있고, 일이 일어난 이유도 이해하기 쉬웠어요.

백제가 중국이나 일본과 교류를 하게 된 이유,
교류를 하면서 일어난 일,
여러 가지 오고 간 문물이 그림과 함께 있으니 좋더라고요.

아직기와 왕인박사가 왕의 명령을 받아
일본에 신문물을 많이 전해주는 장면을 보고 우리 아이가
"아니, 이렇게 잘해줬는데, 우리 나라를 쳐들어왔던 거야?"
하더라고요.
정말 더 괘씸한 마음이 드네요.
독도, 위안부... 참 여러 가지로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일본...
과거의 역사를 바로 알아서 현재도 미래도 바르게 대응해 나가야겠어요.

책을 다 읽은 우리 아이는 
일곱 개의 가지가 인상적으로 잘 표현된 큰 그림의 칠지도와
개양할미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이 기억나고,
금동 대향로 속 캐릭터가 많이 숨어있는 것도 신기했다고 하네요.
초1 아이도 관심 갖고 집중해서 잘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이네요.

20200909_185428.jpg



이 책은 삼국시대 중에서 백제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었어요.

346년 근초고왕, 왕이 됨.
369년 근초고왕, 칠지도 만듦.
371년 고구려의 평양성 공격.
475년 문주왕, 수도를 웅진으로 옮김.
538년 성왕, 수도를 사비로 옮김.
552년 왜에 불교를 전함.

이렇게 굵직한 사건들을 알면 되는데,
이미 책에서 읽고 난 후 역사시간표를 보니
음, 다 아는 내용이군! 하면서 쓱~ 보게 되네요.

20200910_003821.jpg


책 속에 카드 4장이 선물로 들어있어요.
근초고왕, 아직기, 백제금동대향로, 마애여래삼존상

앞면에는 이름과 특징이,
뒷면에는 더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책 한 권을 공부할 때마다 핵심 키워드 단어카드를 4장씩 모을 수 있다면
20권 세트 책을 다 읽고 80장의 카드를 모을 수 있는 거네요.
카드를 순서대로 쭉 늘어놓는 것만으로도 
역사의 큰 흐름을 놓치지 않을 것 같아요.

이 책 덕분에 한국사 중에서 백제는 확실히 알게 되었네요.
이렇게 재미있는 책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한국사가 싫은 사람 1명 구원 받았네요. 저... ^^

우리 아이처럼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이나
저처럼 한국사에 흥미를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백제,바다를접수하다!, #김해원, #이경석, #웅진주니어, #재미만만한국사, #한국사책, #초등한국사추천도서, #근초고왕, #아직기, #백제금동대향로, #마애여래삼존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