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순삭 인공지능 with 스크래치 시간순삭 시리즈
이재우 지음 / 생능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달 전 쯤 아이와 함께 스크래치에 대해서 조금 배웠어요. 조금 더 심화된 재미있는 스크래치 책을 찾고 있었는데, 인공지능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좋은 책이 출간되었네요.


20200908_131747.jpg

시간순삭 인공지능 with 스크래치

(헬로소프트 이재우 지음, 생능출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는 1956년에 처음 사용되었어요. 존 메카시(John McCarthy 1927~2011)는 인공지능의 아버지입니다. 용어를 처음 만들고, 연구를 시작하자고 설득하였어요.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이용해 구현하는 지능을 의미해요. 컴퓨터로 인간의 지능을 흉내내는 거죠.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책으로도 만날 수 있지만, 동영상 강의로도 만날 수 있어요. 


20200908_132018.jpg


각 장마다 QR코드가 있어서, 선생님의 생생한 강의가 책 옆에 바로 나오게 할 수 있어요. ^^ 저도 이렇게 책 옆에 탭을 놓고 강의를 들으면서 책을 읽어보았어요.


이 책은 MIT에서 운영하는 스크래치 서비스(http://scratch.mit.edu)가 아닌 

Machine Learning for Kids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스크래치 서비스를 이용해요.

 (http://machinelearningforkids.co.uk/scratch3) 설명을 잘 따라서 표정 바꾸는 캐릭터 만들기를 제일 먼저 해보았어요. 아이가 재미있어 하네요.


20200908_132035.jpg


이 책에서는 15가지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소개해요. 선생님들이 강의계획서를 바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 주셨고요. 와우!

각 장은 프로젝트 설명 후 끝부분에 그것이 실제 우리 삶에 어떤 제품들이 반영되어 있는지 연관해서 설명해 주시니 이해가 더 잘 되었어요. 인공지능 스피커나 구글로 우리 아이가 대화하듯 필요한 걸 요구하는 삶이 이제 더이상 낯설지 않고, 인공지능 챗봇이 필요한 것을 바로 찾아서 알려주니 삶이 참 편해졌지요. 이런 것들이 어떤 식으로 코딩되는 건지 궁금했는데, 한 장 한 장 순간마다 캡쳐된 화면들 덕분에 따라하기 쉬웠어요.

인공지능 이미지 분류 기술이나 빅데이터 활용 사례 등 '더 알아보기' 코너에서 읽을 내용이 풍성하네요. 이미지 필터링이나 지능형 CCTV에 대한 설명도 도움이 되었어요. 


20200908_132429.jpg


이 책에서는 15가지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소개해요. 선생님들이 강의계획서를 바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 주셨고요. 와우!

각 장은 프로젝트 설명 후 끝부분에 그것이 실제 우리 삶에 어떤 제품들이 반영되어 있는지 연관해서 설명해 주시니 이해가 더 잘 되었어요. 인공지능 스피커나 구글로 우리 아이가 대화하듯 필요한 걸 요구하는 삶이 이제 더이상 낯설지 않고, 인공지능 챗봇이 필요한 것을 바로 찾아서 알려주니 삶이 참 편해졌지요. 이런 것들이 어떤 식으로 코딩되는 건지 궁금했는데, 한 장 한 장 순간마다 캡쳐된 화면들 덕분에 따라하기 쉬웠어요.

인공지능 이미지 분류 기술이나 빅데이터 활용 사례 등 '더 알아보기' 코너에서 읽을 내용이 풍성하네요. 이미지 필터링이나 지능형 CCTV에 대한 설명도 도움이 되었어요. 



15가지 프로그램 외에도 24가지 추가 프로그램을 또 공부할 수 있는데, 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요. 총 39가지를 배울 수 있는 거네요. 와우! 얼른 하나씩 따라해 봐야겠습니다. 하나 하는데도 시간이 진짜 싹~ 가버리네요. 재미있어서~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