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인생론 메이트북스 클래식 1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선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문호이자 사상가 '톨스토이'

그의 인생론!

자기 자신도 스스로 여러 번 읽었고,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읽기를 권한 책입니다.

82세에 임종하는 순간에 딸에게도 이 책의 한 부분을 읽게 했어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들...

그가 딸에게 꼭 해 주고 싶었던 말이 가득 담긴,

좋은 책을 저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20200820_183221.jpg


이 책은 톨스토이가 인생을 어떻게 바라봤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어요.

그가 인생 철학으로 삼았던 여러 성인들의 명언들을 모으고,

사이 사이에 본인이 하고 싶었던 말들을 채워넣었어요.


성경이나 페르시아 잠언, 탈무드, 공자의 말씀도 찾아볼 수 있고,

제가 며칠 전에 읽었던 아우렐리우스의 명언이 여러 개 있네요.

"어느 누구도 비난하지 말라."

다른 사람이 잘못한다면, 그 사람의 실수를 바로 잡아주면 됩니다.

그 사람이 싫다고 하는 건 내 부족함 때문이예요.

내가 그 전에 신뢰를, 사랑을 주었다면 나를 그렇게 배척하지는 않겠지요.

세상 누구도 비난하지 말고, 겸허함을 유지하고 살아가야

정말 인생에 후회가 없을 것 같아요.


톨스토이는 미래, 과거에 의존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할 것을 가르칩니다.

인간이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죠. 바르게 살아가는 방법은

항상 공부하고, 자신을 통제하면서 만족하는 거예요.


우리가 태어나기 훨씬 이전부터 지구는 살아있었고 우주는 존재했지요.

그리고, 우리가 나중에 죽게 된 후에도

지구는, 또 우주는 멈추지 않고 계속 살아있을 거예요.

우리는 거대한 우주 속에서, 오랜 세월 유지하고 있는 우주 속에서

잠시 머무르다가 사라지는 인간, 작은 한 개체일 뿐이죠.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는 책입니다.

그런 논리로 삶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생지침서예요.


20200828_010416.jpg


나 하나만을 위한 이기적인 태도보다는 함께 어우러져 살기!

타인을 위한 희생, 즉 사랑과 행복을 위해서 살기!

현재에 만족하며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겸손하기!

...

이 책에서 주는 메세지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짧게는 두 줄, 길어도 열 줄 정도의 글이라 읽는 데 부담없었어요.

글을 읽고 그 글을 음미하면서 내 것으로 만드느라 잠깐씩 멈추고 읽었어요.

책을 다 읽고 남는 여운이 아쉬워, 내가 너무 급히 읽고 지나쳐 버린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앞으로 돌아가 보게 되더라고요.

톨스토이의 자부심이 담긴 위대한 고전인 이 책을 여러 번 읽어봐야겠어요. 

읽을 때마다 생각의 깊이가 더해지고 더해져서 

저도 인생의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겠지요.


행복하게 인생을 살고 싶은, 우리 시대 모든 청춘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톨스토이의인생론, #레프톨스토이, #이선미, #메이트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