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예뻐지는 윤동주 동시, 따라 쓰는 짝꿍시 마음이 예뻐지는 동시, 따라 쓰는 동시
윤동주 지음, 고두현 엮음, 강은옥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광복절입니다.
윤동주 선생님은 독립운동 혐의로 1945년 2월 16일에 돌아가셨어요.
정말 꽃다운 나이 28살에...
광복의 기쁨 바로 직전에 너무 안타깝습니다.
오늘 아이와 윤동주선생님 이야기를 한 번 더 나누려고 해요.

며칠 전에 아이와 함께 윤동주 동시집을 읽었어요.
정감있는 단어와 시의 내용이 인상깊었는지
아이는 가끔 흥얼흥얼 내뱉습니다.

윤동주 동시를 읽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아이와 이야기도 나눠보았고,
시를 함께 읽고 외우는 시간이 참 좋았어요.
듣기, 읽기에 집중하는 시간이었는데,
이번에는 쓰기, 말하기에 집중할 수 있는 책도 출간되었네요.

윤동주 동시를 따라 쓸 수 있는 좋은 책으로 한 번 더
윤동주 동시를 만나보았습니다.


20200814_221916.jpg


마음이 예뻐지는 윤동주 동시, 따라 쓰는 짝꿍시 
(윤동주 지음, 고두현 엮음, 강은옥 그림 / 나무생각)

이 책은 윤동주의 동시도 따라 쓸 수 있고,
짝꿍시를 쓸 수도 있어요.
너무 의미있는 활동이라서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20200814_221950.jpg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3장은 각 장마다 윤동주 동시 12편씩 모두 36편을 만날 수 있고,
4장은 윤동주 대표시 14편을 만날 수 있으니,
모두 합해 50편의 동시를 만날 수 있네요.

시에 쓰인 옛말은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 맞춤법에 맞게 다듬어 주셨습니다. 
물론 원래의 맛을 꼭 살려야 하는 말, 사투리, 뜻이 알쏭달쏭한 어휘는 
해설을 달아주셨어요.
작품이 만들어진 연도를 알 수 있는 작품은 연도도 달아주셨어요.


20200814_221959.jpg


왼쪽에는 윤동주의 동시,
오른쪽에는 직접 써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어요.
50편의 동시와 함께 50개의 활동지가 있는 거죠. 재미있을 것 같아요. ^^


(소리내어 읽는 영상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먼저, 윤동주 동시를 소리내어 읽어보았어요.
큰 삽화 그림도 너무 예쁩니다.
아이도 그림에 반한 것 같아요.

어미품이 너무 크다고 하며... 좋은가 봅니다. ^^

20200814_222026.jpg


각 활동지마다
동시를 그대로 따라 쓸 것인지,
짝꿍시를 써 볼 것인지를 결정해서 색칠하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는 이번에는 짝꿍시를 쓰고 싶다고 색을 칠하고 있네요.

20200814_222238.jpg


그리고나서, 방금 읽은 윤동주 동시와 비슷하게
시를 따라서 씁니다.

아이는 너무 순수하고 창의적이어서... 
(어른과 비교할 때, 아니 저와 비교할 때 우리 아이가 특히요..^^)
아무 거리낌 없이,
주저함과 망설임 없이
즉각적으로 생각나는 느낌을 
마구마구 한 번에 써내려갑니다.
보고있는 저는 신기합니다.


금새 한 편 뚝딱 써 놓고는,
자신감 넘쳐서 바로 읽습니다.
다 읽고는 "어때?" 하는 물음에는 더욱 자신감 넘쳐보여요. ^^

그리고는 재미있다고 박수치고 혼자 신났습니다.
이 책 다음 것도 바로 또 하고 싶다고 해요.
끝까지 빨리 다 하고 싶다고도 해요.
윤동주 동시로 배우는 자기만의 책이라고 너무 좋다네요.
이만큼 좋아할 줄은 몰랐네요. ^^


20200814_222341.jpg


책의 뒷부분에는 이 책을 만드신 고두현 작가님의 글이 있어요.
윤동주를 사랑한 일본사람들의 이야기도 있네요.
문학의 위대함에 대해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십니다.


20200814_222813.jpg


또, 갑자기 어떤 주제를 놓고 동시를 쓰라고 하면 어렵지만,
좋은 동시의 짝꿍시를 쓰다 보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고 말씀하셔요.

작가님도 어린 시절 윤동주의 시를 따라 쓰셨대요.
이 책을 통해 감성키가 한뼘 쑤욱 자라나기를 바라신대요.
우리 아이 활동을 보니, 상상의 날개를 더 넓게 펼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이렇게 좋은 책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책은 꼭 어린이들에게만 필요한 건 아닌 것 같아요.
어른인 저도 한 권 갖고 싶다고 욕심내어 봅니다. ^^

윤동주 시와 가까워지고 싶은 분들께,
시를 따라 쓰며 자신의 아름다운 마음을 키워나가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