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2021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우리아이에게 전화기를 자주 빼앗깁니다.


우리 아이가 저에게 빼앗기는 거 아니냐고요?

우리 아이는 아직 전화기가 없어요. 사주지 않았거든요.


전화기로 게임, 유튜브 등을 한다고 하면 

당연히 안 주겠지만,

모르는 단어 인터넷 찾아본다는데 안 줄 수가 없어요. 

아주 당당하게 전화기 빼앗기는 느낌...

공부한다는데 어쩔 수 없는... 흑흑...


그런데,

드디어!

저의 전화기도 지키고,

아이도 전보다 더 좋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는,

그런 좋은 기회가 왔어요.

 

1.jpg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전광진 편저, 속뜻사전교육출판사)


제목부터 감이 팍 옵니다.

속뜻풀이라니...

뜻풀이가 절실한 우리 아이에게

속뜻도 가르쳐 주다니, 

문학박사이기도 하신 성균관대학교 전광진 교수님께서

좋은 사전을 만들어 주셨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2.jpg

 

게다가 디자인까지!

우리 아이 마음을 사로잡네요.

사전이 별천지입니다.

진짜 반짝거리는...


책이 이렇게 예뻐도 되나요.

요즘 책의 발전이 놀랍던데, 사전도 이렇게 발전을 하는군요.

저의 한풀이가 또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나 어렸을 때도 이렇게 좋은 책 있었다면, 지금쯤 나는...'

이런 생각하며, 우리 아이가 요즘 너무 부럽네요.


3.jpg

 

옆쪽도, 위쪽도 반짝이는 별들은 끝없이 빛나요.

이 사전으로 우리 아이 꿈이 반짝반짝 빛나는 날 올 것 같아요.^^


책의 구성은 다른 사전과 같이

ㄱ,ㄴ,ㄷ, ... 순서로 되어 있는데,

ㅎ 다음인 맨 마지막에는 <부록>이 있습니다.

저 부록에 엄청난 것들이 들어있더라고요.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4.jpg

 

사전의 앞쪽에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국어사전 기능은 말할 것도 없고,

한영사전 기능이 있어요.

앞으로는 "이걸 영어로 뭐라고 해요?" 묻지 않겠네요. 와우!

혹시 물어본다고 해도 사전 찾아보라고 하면 되겠어요. ^^


한한사전 기능도 있어요.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도 배우다니.

한자 따로 가르쳐줄 필요 없겠네요. 와우!


비슷한 듯 다른 말 사전!

와, 이건 정말 어른들도 쉽게 틀리는 것들인데,

아이가 개학해서 학교 가면 제가 몰래 공부좀 해야겠습니다.


한자자전!

한자만을 특별히 공부할 수 있도록 모아주셨군요. 와...

앞쪽 한한사전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하면

바로 2차 공부인증되네요. 알수록 대단한 사전이네요.


속담, 사자성어, 고사성어...

아니, 이 많은 게 이 한 권에 다 들어있다고?

믿을 수 없기에 바로 들춰봅니다.

 

5.jpg

 

6.jpg

 

"비슷한 듯 다른말 사전 기능이 이런 거구나!

나타내는 뜻은 비슷해 보여도,

문장으로 사용할 때 그 나타내는 뜻이 달라지는구나.

그래서, 이 말은 꼭 이럴 때에만 사용해야 된다고 알려주는구나.

뜻이 비슷하다고 말을 바꿔쓰면 안 되는구나....."


제가 더 감동하여

계속 중얼거리며 혼잣말 하게 되더라고요.


'밑'과 '아래'

'자리'와 '곳'

이렇게 뜻이 비슷하게 같지만,

사용할 때에는 문장에서 나타내는 뜻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난다는 것!


와... 이 사전 정말 좋다는 말이 계속 나오더라고요.

아이들이 제일 많이 틀리는 것이

바로 이 비슷하기 때문에 단어를 바꿔쓰는 거죠.

그래서 문장을 많이 틀리는데, 이것을 콕 집어서 알려주다니...


집에서 국어선생님 과외받는 느낌입니다.

국어사전 재미있게 읽어나가다 보면,

초등학생 권장 단어 이상의 어휘를 갖게 되겠어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어른인 저도 너무 탐나는 부분이라,

아이 없을 때마다 몰래몰래 읽으며 저도 어휘실력 쌓아야겠어요. ^^


7.jpg

 

며칠 전에 아이가 물어봤던

<증발>을 찾아보았어요.

한자가 제일 먼저 옆에 있네요.

찔 증, 일어날 발

한자도 정확하게 알려주고요.

뜻, 예시문, 그리고 관련 어휘 확장된 단어...

초등학생이 알아야 되는 수준까지만 정확하게 짚어주어 좋아요.

인터넷으로 찾을 때에는

관련 단어가 너무 많은 수준의 단어가 보여서

'이건 또 뭐야.' 라고 아이가 다시 묻게 되고,

저는 '몰라도 돼.' '나중에 알게 돼.' '나중에 가르쳐줄게.' 

이렇게 말할 수 밖에 없는... 흑흑...

아이를 무시하는 건 아닌데, 자꾸 이렇게 말하게 되어 미안했거든요.

이 사전에 있는 단어들만 모두 다 알게 된다면

초등 공부는 완성인 듯 해요. 

 

8.jpg

 

<한국>에 대해서도 찾아보았어요.

와... 정말 자세한 설명이죠.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아, 6년 동안 너를 다 외워버리겠어!'

아이 공부 도와주며, 저도 덩달아 공부해보고 싶은 각오가 생기네요. ^^

저도 모르게 실수하며 살고 있는 낱말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어른이 되어서 고쳐지기 쉽지 않았기에

이번 기회에 저도 함께 국어공부합니다. 아자아자!

 

9.jpg

 

뒷부분 <부록> 부분입니다.

와... 어마어마합니다.


속담 및 관용어 350개,

고빈도 단음절어 한자 풀이 100개,

고빈도 한자어 1000개,

비슷한 듯 다른 말 167개,

고품격 사자성어 179개,

만화 고사성어 50개...

 

10.jpg

 

 

11.jpg

 

속담 및 관용어를 읽으며,

아이는 재미있다고 말합니다.


'아, 이게 이런 뜻이었구나.

어제 태권도장에서 어떤 오빠가 이 말을 써서 궁금했었어.'


제가 '어떤 거였는데?' 물었는데,

아이는 책에 집중하느라 대답도 없어요...

'그래, 공부해라. 집중해라. 

전화기 이제 안 뺏겨도 되니 얼마나 기쁜가. 하하...' ^^


12.jpg

 

13.jpg

 

14.jpg

 

한자어를 공부하다가

앞쪽 국어사전에 가서 어떻게 어떤 낱말들로 활용되는지도

바로 확인하여 공부를 더 할 수 있으니,

이 한 권으로 한자도 끝낼 수 있겠습니다.

고마워,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아!


15.jpg

 

비슷한 듯 다른 말 167가지가 무엇이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주셨어요.

여기에 체크하면서 하나씩 공부해 나가야겠어요.


우리나라 말은 이 부분이 어렵지요.

아이들도, 외국인도 우리 말 처음 배울 때 쉽게 틀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확실히 공부해도 국어실력이 눈에 띄게 성장할 듯 합니다.

우리 말 공부하시는 다른나라 분들에게도

이 사전 필수네요.

 

16.jpg

 

17.jpg

 

18.jpg

 

사자성어와 고사성어를 이렇게 재미있게 배웁니다. 만화로요...

한 번 보면 뜻이 각인되어

안 외워질 수가 없어요. 와... 


우리 아이는 앉은 자리에서 고사성어 50개를 만화책 보듯 다 읽어요.

사전 끼고 사는 훌륭한 학생 될 듯 합니다.

이렇게 좋은 사전이 있다는 걸 미리 알았다면,

더 일찍 준비해 주었을 것 같아요.

 

19.jpg

 

국어사전이 초등교육에서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주셨어요.

3학년 1학기, 4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서도 

사전을 찾는 학습이 있습니다.

우리가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배울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읽는 내내 국어사전이 더욱 소중해 집니다.

 

20.jpg

 

제 마음 들킨 듯한 질문들도 있네요.

전자사전보다 종이사전이 좋은 이유 설명해 주셨어요.

급할 때는 전자사전을 사용하겠지만,

집에 있을 때는 종이사전을 찾아

천천히 어렵게 찾아가며 그 뜻을 오랫동안 머리속에 잘 저장하도록 할게요.

 

21.jpg

 

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기 건 당연하죠.

사전을 통해 어휘 실력 쑥쑥 쌓아서

수학, 사회, 과학, 영어까지!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전 도움 많이 받겠습니다. ^^


22.jpg

 

요즘 책육아, 독서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요.

그것과 함께 사전이 함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직 드문 듯 합니다.


독서 뿐만 아니라 사전도 늘 함께하여

저부터 우리 아이 잘 교육하는 모습 보여서

주변 사람들에게 사전의 중요성 알리고 싶네요. 

 

23.jpg

 

국어 교과서에서 배우는 부분을

알기 쉽게 설명도 해 주셨네요.


24.jpg

 

25.jpg

 

26.jpg

 

와, 노란 국화꽃처럼 사전에 꽃잎을 달다니...

우리 아이 예쁜 사전도 곧 꽃으로 피어날 날을 기대해 봅니다.

 

27.jpg

 

미국은 로터리 같은 자선 장학 단체가 전국 초등 3학년 200만 명에게

해마다 사전을 기증한다고 해요.

우리도 이런 날 오길 기대합니다.

북스타트도 하고 있으니, 제 생각엔 가능할 것 같은데... ^^


사전 선물 받은 학생이 감사편지도 썼네요.

우리 아이에게도 감사편지 쓸까? 했더니, "네!" 크게 말하네요. 

 

29.jpg

 

사전이 너무 좋아서 감사한 마음 저절로 들었을 것 같아요.

처음으로 자기 사전이 생겨서 너무 기쁘대요.

공부도 열심히 할 거라네요. ^^


이렇게 좋은 사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가 직접 활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도 담아보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