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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앤더스 달빅 지음, 김은화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이케아는 개성이 굉장히 강한 기업이다. 한낱(!) 가구를 만들면서 하나의 문화 아이콘이 된 그 특이성은 연구대상이다. 특이한 건 일단 왜, 어떻게 특이한 건지 뜯어봐야한다.
이케아를 다룬 다른 좋은 책(<이케아 불편을 팔다>)도 읽어봤지만서도, 이 책은 내부인의 관점으로 쓰였기에 이케아의 해외진출기, 독특한 관리방식과 기업문화에 대해 좀더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역시 좋은 선택이었다. 좀더 기업 스스로의 주체적인 관점이 느껴진다고나 할까.

보너스에 대한 이케아 경영진의 관점. 이케아 중심적인 관점이 여실히 드러나는데, 이 관점의 정당성은.. 글쎄다. 일단 고정급여가 주인의식과 관계가 있을까? 주인만큼 많이 주면 물론이겠지만 그렇지는 않을 거고. 보너스에 한도가 있는데 적절히 보상받고 있다고 느끼게 될까나

기업문화는 인재 채용과 동기부여의 열쇠. 그렇다는 소리는 주구장창 들어왔으나 이케아 경영진도 실제로 이렇게 느낀다니 좀더 믿어봐야겠다. 기업문화란 결국 회사에서 일하는 방법.

고액 스카웃 제의도 뿌리치게 만든 이케아의 힘.

아시아-유럽 물동량은 유럽-아시아 물동량의 1/5~1/4. 유럽-미국 물동량의 35~40%는 미국-유럽 물동량(2009.9). 유럽 철도운송이 아직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니 의외네

가격 대비 뛰어난 가치(품질, 기능, 디자인), 전용제품, 영감과 아이디어, 편리함, 즐거움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이다.

매장 이직률은 20% 밑으로 유지하라
책이 생각보다 얇아서 뭥미스러웠으나 그 내용은 묵직해서 휘리릭 책장을 넘길 수가 없었다. 내가 다뤄야 할 과제를 몇가지 얻었으니 잘 생각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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