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대의 탄생 - 기획이 곧 예술이다
소홍삼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무대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가끔 무대를 보게 되면 무대 자체를 즐기면서도, 한편으로는 저런 건 어떻게 만드는 건지 궁금했다. 화려한 무대 뒤 보이지 않는 부분에선 어떤 일이 일어나는 걸까?
이 책은 “치열한 현장, 화려한 무대, 드높은 명성, 그리고 마지막 손익계산서의 빛과 그림자”라는 부제가 붙은, 무대예술의 기획과 경영을 현장의 이야기를 통해 풀어낸 책이다. 10개 공연기획으로 보는 예술경영열전이라는 형식을 빌어 무대란 어떻게 탄생하는지를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이론에 치우친 고리타분한 서술이 아니라, 실전에서 퍼올린 얘기들인지라 현장감이 생생하고 재미있다.
연극열전의 패키지티켓 판매. 객석점유율 기준, 수익률에 근거해 책정된 가격. 정가의 80% 가격으로 4-60% 좌석이 찼을 때 손익분기점
연극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가?
40대 이상은 <불 좀 꺼주세요>를 가장 보고 싶어했고, 20대는 <햄릿>. 그런데 실관객은 대부분 2030이라는 것..
국내 공연장 772(2009)개 중 449개는 근 10년 중 생겨난 시설.
문광부, 문광연구원이 펴낸 <2010 문화향사실태 조사보고서> : 연간 전체 예술행사 관람률에서 공연(클래식/오페라, 전통예술공연, 연극무용)
관람률은 25% 남짓. 최하위권 무용(1.4), 위가 클래식/오페라(4.8). 클래식/오페라는 합쳐놓은 항목이다.
시키는 5000억 규모의 일본뮤지컬시장에서 3000회 공연과 300만 관객, 3000억을 점유
연말, 5월, 8월엔 만석이지만 다른 때는 파리
공연사업은 소수의 거대공연단체가 독과점. 크레디아의 클래식
클래식 음악 취향형성요인.
한국 클래식 공연 시장규모는 10만
지역문화예술회관이 전체 공연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9%
태양의 서커스 연간매출이 10억$에 1억 관객이다. 거리 곡예사 출신 설립자는 포브스 100대 부자. 브랜드가치 세계 22위. 충격적인 통계다.
문화산업, 과연..?
중국 서커스 : 허베이 우챠오(모두 기술, 40개 서커스단, 44개 서커스학교, 30만인구 중 10%가 서커스업종사),
산동 랴오청, 쟝수 옌청, 허난 푸양, 후베이 텐먼, 안휘 광더, 톈진 우칭
frameborder="0" scrolling="yes" style="width: 100%; height: 100%; background-color: rgb(255, 255,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