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품격 - 북경대 인문 수업에서 배우는 인생 수양법 Art of Lving_인생의 기술 2
장샤오헝.한쿤 지음, 김락준 옮김 / 글담출판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의 품격

작가
장샤오헝, 한쿤
출판
글담
발매
2013.10.25

리뷰보기

 고전을 읽다보면 시간을 뛰어넘어 오늘날에도 유효한, 때로는 오늘날 더 유효한 통찰을 발견하게 된다. 누구는 옛사람들이 현대인보다 지혜로웠다고 말하지만 그건 사람이라는 존재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어쨌든, 곰팡이 슨 부분을 제외하면 고전을 읽는 것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게 내 생각이다. 그리고, 그 고전이라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모은 것인 바, 오늘날과 완전히 동떨어진 것이 아니며 오늘날의 하루하루도 후대에 어찌어찌 전해질 것임을 곰곰이 따져보면, 동시대를 사는 지혜로운 이들의 이야기에도 고전 이상의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세상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 중국. 단순 산술계산으로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현자가 사는 나라다. 그 나라에서 가장 좋다는 대학, 북경대는 유구한 전통과 지혜의 계승자라고 칭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북경대 인문 수업에서 배우는 인생 수양법'을 표방한다. 고전과 현대를 넘나들며 퐁퐁 솟아나는 삶에 대한 통찰이 가득하다. 

 다양한 고사를 새로이 접한 것도 재미있었고, 인생은 일자로 따지면 30000일에 불과하다는 죽비소리가 특히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