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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즈니스의 맥 - 14억 소비자를 사로잡을
김상철 지음 / 알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요새는 중국 위기론도 나오곤 하지만 중국이 가진 그 거대한 존재감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의 눈으로 본 중국의 미래는 어떤 것일까 궁금해서 읽어봤다. 특정 기업의 시점으로 본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며 일해온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기대했는데, 상당히 제너럴하게 보는 관점은 양날의 칼이다. 한편으로는, 거대한 땅덩어리인만큼 지역별로 나눠 접근하는 모습을 봐왔건만 그렇지 않아 좀 의아하기도 했다.
2010 국가별 과학기술수준 및 세계최고기술 보유현황. 한국이 저것밖에 안돼나?

78년 3.9억이던 노동력이 8억이 넘는단다.. 대단한 나라다.

중국의 글로벌 M&A

세계 2위 지게차회사 키온도 중국 품으로.

중국의 10대 아웃바운드 M&A

2010 중국 성장률 대비 투자 성장기여율은 54%, 소비는 36.8%, 수출은 9.2%.

세계의 공장 탈피? 의류, IT는 중국을 벗어나긴 힘들다. 시장 이유로 자동차도

NIC 글로벌 트렌드 2030에서 중국의 세계1위 경제대국 가능성을 발표. 과연..?

역시 여러가지 단서조항이 달린다..

한국 전체 교역량의 24.5%는 중국대상. 순수완제품 수출은 10%에도 못 미친다

중국의 미래?

중국의 수출수입

일본과의 관계 악화

첨단도시는 새로운 기회

3-4선 도시개발

중국 도시구분

중국 온라인시장 규모 2011 8000억 위안(2010 대비 68% 증가, 전체 소비 중 4.3%)

온라인쇼핑 인구는 2억. 의류, 가전 50%

노인인구 1.9억

중국 임금수준이 4년 후 미국, 5년 후 유럽, 7년 후 일본과 비슷? 3년 내에 최저임금은 한국을 따라잡는다나..

동남아 임금도 폭등 중
환경산업

중국 도시가구 소득 및 규모

내수시장은 열려있지 않다. 유통되는 소비재 중 3%만이 수입품(그럼에도 규모는 세계4위..) 세계 1위 수출국, 2위 수입국

수입품에 대한 세금 폭탄으로 홍콩보다 45%, 미국보다 51%, 프랑스보다 72% 비싸다. 중국 내 최고인기명품브랜드

중국 사치품 시장 126억 $(2011, 27% 점유)

사치품 수요인구 2억(45세 미만 70%, 1834 45%)

2020 15% 소비 온라인(그 중 30-40% 전자기기, 10% 식품(현1))

대중 수출 추이


코트라의 대중사업 촉진

기술별 국제경쟁력

간결 친화 적합. 당은 '의약'

중국 인구구성

2012 상반기 중국의 해외투자는 전년대비 48% 증가한 354억 $. 대한은 6.5억$. 우리의 대중은 35.8억$

세계 조선 생산현황

중국 스마트시티 SOC시장 연간 240억$ 규모

중국 80% 영화 드라마를 제작하는 헝디엔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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