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 국민 속독법 교과서
이금남 지음 / 성안당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든 상관없이 책을 남보다 빨리 읽을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다면 거부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제가 어린 시절인 1980년대에도 속독법을 가르치는 학원이 있었다는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게 오래 전부터 배울 수 있는 속독법은 과거에는 학원다니는 것이 그리 흔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독서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러 배우지 않았었습니다. 지금은 독서를 좋아하게 되었고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좋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 많은 책들을 보기만 해도 행복하지만,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려 모두 볼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때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속독법을 12주의 기본 과정으로 배울 수 있도록 알려 주고 있으니 속독을 배워서 다독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책은 총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파트에서는 속독법의 이론을 설명하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검사편, 예비 단계, 도입 단계, 발전 단계, 심화 단계로 나누어 실전 훈련을 합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영어 속독법에 대해서도 설명과 훈련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속독법은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 이외에도 주의력, 집중력 상승과 광범위한 독서를 통한 사고력, 이해력, 판단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며 문제지 등을 반복 독파함으로서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식, 정보, 서류를 많이 다루는 다양한 직업군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단순한 책을 빨리 읽는다는 생각만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속독법은 도입, 발전, 심화 단계 별로 각 4주씩 훈련을 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1분간의 목표 글자수와 1시간의 목표 페이지 수가 제시되어 있으며 매일 약 2시간 정도의 훈련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책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성정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 집중력을 기반으로 한 훈련 과정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훈련 시간 이외에도 특수 훈련 방법인 안구 운동을 자투리 시간에도 하라고 합니다. 실제 훈련 과정에서는 집중력 응시 훈련, 명상 훈련에 대해서도 중요시 하며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훈련 과정을 통해 독서 시야가 확대 될 것이고 시각, 지각 및 인지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독서 능력을 높이는 것 이외에도 많은 능력을 동시에 향상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람마다 실력이나 능력의 차이가 있겠지만, 가능하면 12주의 기간에 맞추어 훈련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고급까지의 훈련기간 동안 약 300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고 하니,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개월 뒤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