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정지는 처음이라 - 내 마음의 속도대로 살아도 충분히 괜찮아!
정보람 지음 / 라온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사람들은 무척 부지런하고 열심히 사는 것 같습니다. 해외에 한 번쯤 방문한 사람들은 그들의 여유로운 업무처리에 답답함을 느낄 정도로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해졌습니다. 또한,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인생 후반기가 길어지고, 상대적으로 정년퇴직 대신 40대만 되어도 조기 퇴직이 일상화 된 환경으로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이 인생을 유용하고 잘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수업 시간 사이에도 휴식시간이 있듯이, 열심히 살아가는 인생에서도 휴식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도 20년간 열심히 살아오다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의도치 않는 순간에 휴직을 맞이하였습니다. 다행히, 저자는 이 휴식이 주는 또 다른 가치를 발견하였고, 자신의 마음의 속도를 찾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총 5장으로 구분하여, 먼저 자신에게 집중하는 자신을 알아가고 몸과 마음 그리고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빨리 완벽하게 생활하며, 아무일 없는 휴식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휴식은 진정한 자신을 만나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경우도 요가, 경영대학원의 포스트아카데미, 발레, 옷 만들기 그리고 영상 제작 그리고 이 책을 출간하는 등 다양한 새로운 자신에게 집중하고 호흡하며 긍정에너지를 만들어 자신에게 감사하는 시간으로 만들었습니다.


회사에서의 업무가 예상대로 되지 않을 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됩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스트레스 신호가 생기면 초기에 진압하라고 합니다. 또한, 소화기의 예를 통해 상황 별 소화기 사용 루틴인 일단고마워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소리를 들려주는 ASMR을 저자만의 의미로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조직 생활의 ASMR은 태도, 미소 예의, 존중으로 부여하고, 각 각에 대해서 어떤 의미와 내용인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계획에도 없는 휴직이 갑자기 찾아 왔을 때, 심리적으로 불안감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간을 긍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던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에서 중요하거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지금 이 순간 일시 정지하여 자신을 만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