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가지수에 투자한다 - 주식보다 안전하고 예금보다 효율적인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올 한해는 주식시장이 폭락과 폭등을 동시에 경험하는 특별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공모주 대박이 연이어 나타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 외국인, 개미들이 싸우는 주식시장에서 전문성과 정보력에 뒤지는 개미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도 주식투자를 통해 개미들도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식 투자 방식은 무엇일까요? 그 중의 하나가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 저금리 상황에서 예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면서도 안전한 주식 투자 방식인 주가지수 투자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가 지수에 투자해야 하는 종목들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단기 투자 및 장기 투자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마지막에는 펀드형태의 ETF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먼저 주가지수투자는 개별 종목 투자가 아니라 상장된 다수의 종목으로 산정된 주가지수를 따르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코스피 시장의 900여개 종목 중에 200개 종목만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을 비교해 산정하는 주가지수인 코스피200이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종목은 시가 총액이 크고, 업종을 대표하고 거래량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따라서 개별 종목을 분석할 필요 없이 코스피가 향 후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되면 매수를 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와 비슷하게 가는 것이 코스피200을 따르는 종목들이라면, 두 배의 수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레버리지 종목이 있으며, 반대로 하락에 투자하는 인버스 종목이 있고, 두 배의 하락에 투자하는 선물인버스2X 종목이 있습니다. 또한, 코스피와 비슷하게 코스닥에도 150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 코스닥에서는 하락의 두 배에 투자하는 종목이 없습니다. 책에서는 주가의 단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적 분석 방법과 장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큰 변동 사이클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전체적인 상승과 하락을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가시수에 투자하는 방법은 개별 종목을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법보다 개인들에게 안정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잘못된 분석으로 손실이 발생하여도 그 변화가 적기 때문에 충분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만 잘 파악한다면, 은행의 1년간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서 책 속의 기술적 분석 방법을 좀 더 공부한 후에 주가지수 종목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