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원격교육, 온라인 수업 도구의 모든 것 : 에듀테크 FOR 클래스룸 FOR 클래스룸 시리즈
박찬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세계가 활동이나 이동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수가 모이는 모임이나 장소의 출입이 금지되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최소한의 인원만 등교를 하게 되었으며,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전격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준비없이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면서 처음에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반면에, 많은 교수자들과 학생들 및 부모들이 언택트 기술에 대한 관심과 능력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면도 생겼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모두에게 좀 더 효과적인 에듀테크 정보와 기술들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에서는 7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수업 중 퀴즈를 내거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의 사용 및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료 소스나 디자인을 구하고 이용할 수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미 익숙하게 알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및 스프레드시트 등을 활용하는 부분도 만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소개된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도 어려움 없이 따라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하기부터 그림이나 화면을 이용하여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해당 부분에서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여러 유형별로 설명하고 있어서, 책의 사례를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그 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비슷한 기능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충분히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소속된 단체나 개인의 니즈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올 초와 같이 단순한 교실 수업과 비슷한 일반적이면서 단순한 수업 형태에 이러한 온라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서 오프라인에 비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집중하여 참여하거나 완료할 수 있는 외적인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수업을 좀 더 재미있고 다양하게 진행하고 싶으셨던 분들에게는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원하는 거의 모든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육과 온라인 기술의 만남은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 속의 모든 것이 도움이 된 유용한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