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형 교과서 (자기소개서.면접) - 100인의 명문대 선배들이 알려주는 대학 가기 시리즈
손정호 외 유스쿨 100인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수능시험을 치는 방법과 학생부 종합 전형을 바탕으로 하는 수시 전형입니다. 현재도 수시 전형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앞으로도 교육당국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시의 비율이 계속 높게 유지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수시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원하는 대학에 입할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진학을 담당하는 선생님들도 어려워 할 만큼 각 대학마다의 수시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전형을 좀 더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입시 1번지인 강남에서는 전문 컨설턴트가 있으며, 언제부터 어느 단계까지 컨설트를 받느냐에 따라 엄청난 비용을 받으며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입시 전문가들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받은 학생들이 유리할 것입니다. 이런 경제적 능력에 따른 차별이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환경, 학생부를 작성하는 선생님과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이 책은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현재의 학생들이 차별 받지 않고 재대로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선배 대학생들이 첫 의도로 시작하였던 유스쿨링 멘토링 경험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노하우까지 담아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실전의 멘토링 사례와 합격자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만들었기에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책은 크게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두 챕터로 되어 있으며, 각각 핵심 주제에 대해 스텝을 따라 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스텝별도 왜 해야 하는지를 먼저 인식시키고,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들 중의 하나가 목표를 향해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은 구체화 할 수 있지만, 각 활동의 연결성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스토리는 공백 없이 꾸준하고 주체적인 자신만의 활동을 보여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여러 선배 멘토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진로 스토리를 만들었고 스토리 내에서 관심 분야에 대해 어떤 활동들을 통해 자신의 꿈을 구체적으로 만들었는지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질문 부분에서는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답변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질문에도 자신의 꿈과 연관하여 의지를 담을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에 담기 어려운 활용 사례들은 별도로 유스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책에는 QR코드를 제공하여 바로 강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실제 연습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제공하고 있어서 미리 실전이라 생각하고 몇 번의 연습을 한 다면 학생들이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기대가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