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수업 : 쩐의 흐름 편 -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돈 관리의 비밀 충전수업
양보석 지음 / 아라크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 마디로 돈 관리를 잘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있어 보이는 표현으로는 자산관리나 재무관리를 하기 위해 일반인들에게 금융 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10여년간 수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현재도 정기적인 자산관리 교육을 하고 있는 재테크 강사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돈을 벌고, 저축하는 아주 단순한 돈의 흐름만 알아도 남들과 큰 차이 없이 살아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와 함께 100세 시대에 접어든 한국사회에서는 더 이상 과거의 관리 시스템으로는 생애 주기 별로 필요한 금전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는 총 8챕터에 걸쳐 이 시대에 필요한 재무 상태를 진단, 파악하고 대비전략을 짜는 방법과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재무 설계를 위해서 미혼기, 가족 생활기, 노후 생활기처럼 인생 주기별 재무 목표가 있어야 하고, 인생 이벤트가 발생 하였을 때는 목표를 조금 수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계획이기 때문에 미래의 어느 순간에서 정확할 수 없다는 것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재무 목표를 명확히 짜야 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 중기, 단기의 추가적인 계획이 추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재무설계의 프로세스를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무원처럼 근속기간이 길고 소득이 꾸준히 증가하는 직업이 변수가 적어서 유리하다고 하니, 다른 조건에 있는 사람들은 조금 보수적으로 계획을 잡거나, 위험관리 대비책을 함께 마련해 두라고 합니다.

 

책에는 각 연령대 별로 재무설계 전략 짜기를 별도로 설명하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재무설계를 참고 하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재테크로 돈을 불려주는 재무 지식과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경제 지식을 파악하는 내용들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금융을 모르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인 것 같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 후로도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대출부터 세금 문제까지 빠르게 바뀌고 있고,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 금리가 인상하는 추세여서 이 책을 읽은 이후에도 여러 부분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돈 관리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다는 것이 든든한 자산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