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형이상학>에서 고쳤으면 하는 부분(운좋게 2쇄가 나온다면 아마도 수정될 내용)


 

p20, 아래에서 세 번째 줄

그것은 예외 없이 도박, 곧 위험한 관여인 움직임 속에 있다. > … 예외 없이 도박으로서의 활동에, 곧 위험을 무릅쓰는 관여에 있다.

 

p21, 7번째 줄

인민은 야만성과 격노에서가 아니라 유효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봉기해야 한다. > … 격노가 아니라 유효하고 합리적인 방식에 따라 봉기해야 한다.

 

p24, 5번째 줄

모든 현실이 용해되는 이 파도의 > … 녹아내리는 이 파도의

 

p31

아래에서 5번째 줄

하이데거에게 형이상학 역사는 > … 형이상학의 역사는

 

아래에서 4번째 줄

철학은 형이상학의 요소로 인해 > … 형이상학이라는 요소로 인해

 

아래에서 두 번째 줄

한 시대 전체의 종언이다. > … 한 시대 전체의 종언이기도 하다.

 

p36, 아래에서 5번째 줄

사람들은 어느 지점에서 이 게임들 간의 소통이 어려운지 알고 있다. > … 사람들은 이 게임들 간의 소통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p37, 10번째 줄

제기하는 도전을 응대할 수 없게 된다. > … 제기하는 도전에 응대할 수 없게 된다.

 

p38, 10번째 줄

규칙이 의미의 경계를 획정하는 문제를 > 규칙이 의미의 경계 획정이라는 문제를

 

p45, 첫 번째 줄

할 수 있는 한 시간을 얻을 시간, 이를테면 > 할 수 있는 한 여유를 얻을 시간을, 이를테면

 

p50, 아래에서 두 번째 줄

끝으로 모두 우리가 인식하는 그대로의 세계가 매우 불안정한 세계임을 저마다 > 끝으로 우리가 인식하는 그대로의 세계에 관하여, 우리 모두는 이 세계가 매우 불안정함을 저마다

 

p54, 10번째 줄

그러나 이상학의 > 그러나 형이상학의

 

p61

4번째 줄

나같이 개념적이며, 체계적이며, 수학소를 사랑하는 철학자는 > 개념적이고, 체계적이며, 수학소를 사랑하는 나 같은 철학자는

 

9번째 줄

이래 사유에서 > … 이래 사유에

 

14번째 줄

신랄한 말로 스스로 일깨울 > … 신랄한 말로 자기를 일깨울

 

p62, 6번째 줄

키르케고르에 따르면, > 키르케고르에 따를 때,

 

p63, 아래에서 5번째 줄

이는 반철학자가 '심오한' 민주주의자인 이유이다. > 이런 이유로 반철학자는 '전적인' 민주주의자인 이유이다. 

 

p64, 두 번째 줄

체념과 우월적인 수동성을 > … 체념과 비할 데 없는 수동성을

 

p77, 10번째 줄, 11번째 줄

바로 거기에 스토아 철학과 관련한 체념적인 틀 또는 혁명과 관련한 투사적인 틀을 막론하고 행복의 철학을 > … 바로 거기에, 스토아 철학과 관련한 체념적인 틀이나 또는 혁명과 관련한 투사적인 틀을 막론하고, 행복의 철학을

 

p78, 9번째 줄

다양한 의미론적 층위와 관련해 사안을 살펴야 한다. > … 다양한 의미론적 층위와 관련한 사안을 살펴야 한다.

 

p82

두 번째 줄

국지적으로 일어나는 것인데, 체계적 위기의 > … 국지적으로 일어나는 것인데, 우리가 체계적 위기의

 

12번째 줄

모든 자들에게 전에 없던 > … 모든 자들에게는 전에 없던

 

p83, 네 번째, 다섯 번째 줄

그들의 실존을 강렬하게 변모시켰으며 한편으로 당연히 고뇌하게 했던 > … 그들의 실존을 강렬하게 변모시켰으나 한편으로 당연히 고뇌하게 했던

 

p85, 아래에서 6번째 줄

두 집단 사이 사유와 > … 두 집단 사이에서 사유와

 

p86, 5번째 줄

'역주 32' > 세 번째 줄 '… 요구하자!' 뒤로

 

p92

세 번째 줄

바로 여기 이 책 전체가 > 바로 여기에 이 책 전체가

 

아래에서 두 번째 줄

사실을 경험할 때 무언가가 세계 속에서 변화하는 중이라는 것을 > 사실을 경험할 때 세계 속에서 무언가가 변화하는 중이라는 것을

 

p94

첫 줄

추상적 관념이 아니다. > … 추상적 관념이 아니라는 말이다.

 

6번째 줄

은밀하게 부정하는 것이다. > … 은밀하게 부정하는 그런 것이다.

 

p98, 아래에서 세 번째 줄

단순하게 > 간단히

 

p100, 두 번째, 세 번째 줄

따라서 토대 없음에서 정지하는 다수성이다. > … 따라서 토대 지어지지 않은 존재에 달린 다수성이다.

 

p101

3~6번째 줄

논리는 존재하는 것의 구성이 아니라, 세계에 국지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대상으로 하는 이상 중요하다. > 존재하는 것의 구성이 아니라, 세계에 국지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대상으로 하는 이상, 논리는 중요하다.

 

6번째 줄

(헤겔에 근접하는 > (헤겔에 가까운

 

p103, 5번째 줄

존재의 지점에서 > 존재의 관점에서

 

p106, 6번째 줄

진리가 몸이라고 > 진리가 몸(corps)이라고

 

p108, 두 번째 줄

양립 가능하게 만들 이론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 양립 가능하게 하는 이론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p113, 첫 번째 줄

완전한 삶의 이념이 있다는 말인가? > 완전한 삶의 이념은 있는가?

 

p118, 6번째 줄

철학은 그저 보충적인 아카데미 분과학이 될 뿐이다. > 철학은 그저 아카데미의 보충적인 분과학이 될 뿐이다.

 

p120, 8번째 줄

양립 가능성을 말한다는 것이라는 점이다. > … 양립 가능성을 말한다는 점이다.

 

p123, 9번째 줄

"저마다 자기 진리가 있다." 피란델로(Luigi Pirandello)는 말했다. > "저마다 자기 진리가 있다."라고 피란델로

 

p125, 11번째 줄

무모순율의 한계에 관한 숙고 전반이 더해질 > … 무모순율의 한계에 관한 전반적인 숙고가 더해질

 

p133, 아래에서 3번째 줄

나는 통합이라 명명했다. > 나는 통합(incorporation)이라 명명했다.

 

p135, 아래에서 6번째 줄

수축된 > 응축된

 

p141, 6번째 줄

그것은 어쩌면 라캉이 내밀하면서도(intime) 동시에 내밀한 것에 외부적(extérieur)이라는 의미에서 "외밀한(extime)"이라는 단어로 나타내고자 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 그것은 어쩌면 라캉이 "외밀한(extime)"이라는 단어로 나타내고자 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내밀하면서도(intime) 동시에 외부적(extérieur)이라는 의미로 말이다.

 

p143, 10번째 줄

하지만 이 문제에 관한 우리의 생각은 혼자 선 것이 아니다. > 단 우리들의 생각은 동일하지 않다.

 

p146, 9번째 줄

이것은 삶에 겪을 가치가 있다는 점을 > 이것은 삶에 살아갈 가치가 있다는 점을

 

p148, 세 번째 줄

그러나 하나의 주어진 순간에 > 그러나 어떤 주어진 순간에

 

p176, 아래에서 세 번째 줄

나는 규율이라는 단어를 도발적으로 사용합니다. > 나는 도발적으로 규율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p183, 아래에서 두 번째 줄

정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대답을 다시 살피자면 > … 정동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일견 간단해 보이는 이 대답은 결코 그렇지 않은데, 이 대답을 다시 살피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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