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짜맞춤 설계 교과서 - 이음부터 장부맞춤·연귀맞춤·주먹장까지 목공 명장도 탐내는 70가지 우드 조인트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테리 놀 지음, 이은경 옮김, 이동석 외 감수 / 보누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공짜맞춤 설계 교과서

취미생활쪽이라고는 무미건조한 편인 내가 유일하게 관심있는 분야가 DIY목공이다. 목공일, 목수의 일은 전부터 관심이 많았다.

너무 아기자기해서 잡다해 보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헤비한 창작활동도 아님에도 무게감있으면서 실용적인 목공은 적어도 나에는 꽤나 가치있어 보이는 거기에 부가가치가 괜찮아 보이는 창작활동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몇번 DIY를 해보고나니 목공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데에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았던 것 같다.

이 책은 (언젠가는) 목공 워너비인 나에게 상당한 도전을 주는 책이다.

짜맞춤은 목공의 가장 기초이기도 하지만 또 가장 난이도가 요구되는 부분이다.

그러한 이유로 저자는 이책의 제목을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싶다.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아우르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짜맞춤을 잘하는 것이 견고한 목공의 기본이된다.

목공은 천연의 자재인 나무를 서로 이어서 제품을 만들어내야하기 때문이다. 시멘트등 다른 재료는 틀을 만들어서 양생등을 하기 때문에 맞춤등의 필요성이 덜하다. 목공이 손이 많이가고 그만큼 설계를 잘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 補助공구: 정확한 조립과 순서 지키기

2장 짜맞춤 설계하기: 나무 재료 선택과 짜맞춤 디자인

3장 이음과 짜임: 부재의 길이 늘이기

4장 겹침이음과 감춤이음: 교차 방향으로 결합하기

5장 장붓구멍과 장부: 오래된 직각 결합 방식

6장 연귀접합과 사선접합: 부드러운 이음매를 더해주는 구조

7장 주먹장 짜임: 가장 견고한 짜맞춤의 대명사

8장 목심과 비스킷: 간단하게 부재를 보강하기

9장 나사 기반의 고정 장치, 하드웨어 및 고하중 보강재:

책을 보면, 뭘 이런것까지 알아야 하나 싶을 정도의 프로페셔널한 부분도 많이 등장한다. 나와 같은 초보자들외에도 숙련되 목수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 많다. 나는 차근차근 배워 나갈 생각이다.

일단 그림 퀄리티가 아주 좋아서, 기본을 배우고 그것을 응용하기 매우 좋다. 이 책을 보고 있으면 목공을 하고 싶은 마음이 뿜뿜 솟아난다.

장부구멍 만들기를 보고 있으면 목공이 얼마나 설계를 잘 해야 하는지, 톱질이 얼마나 세밀하게 중요한지가 새삼 깨달아진다. 살짝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도 생긴다.

덧붙임.

1. 일단 테이블을 하나 만드는 것이 올해의 목표이다.

2. 그리고나서는 침실용 협탁을 만들 생각이다.

3. 내년에는 아이방에 파티션 겸해서 벽쪽에 타공할수 있는 목재벽을 꾸며주고 싶다(멋진아빠 되기 프로젝트)

4. 교과서라는 말은 역시 아무책에나 붙일수 있는 것은 아님, 자신감이 엿보인다.

본문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짜맞춤을 디자인할 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아무리 단단하고 큰 나무라고 해도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나무의 세포 구조는 간단히 말해서 빨대 묶음에 비유할 수 있다. 나무는 주변 환경과의 수분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상대 습도의 변화에 대응한다. 즉 수증기를 흡수하고 배출하는 구조다. 목재의 수분 함량이 계속 변함에 따라 나뭇결의 너비가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고 목재 길이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