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인열풍과 함께 젊은 나이에 큰 돈을 벌고, 직장을 퇴사하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Fire족이라는 용어가 많이 알려졌다. 그러나 비슷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사실 과거에도 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를 비롯하여, 경제적인 부분때문에, 환경이나 가족등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나오는 직장등에 반 자율적으로 묶여 있다보니 자유에 대한 어떤 동경과 함께언젠가 도달하고 싶은 이상적인 목표로서 파이어는 우리 마음속에는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어느시점 파이어에 이르는 사람이 늘어나고 그것을 지향하는 것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것이 소득의 불균형일수도 있고, 리스크를 감내하는 투자를 통해 리턴의 시점을 좀 더 앞당김으로서 혹은 네트워크의 발달로 여러가지 N잡의 허용도가 높아짐일수도 있지만,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Fire의 시기를 앞당길수 있게 되고 그에 도달하는 절대적인 사람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작은 트렌드가 된 것 같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땅의 젊은 파이어족들의 이야기

이 책의 저자인 강환국작가도 마찬가지이다.

그의 퀀트관련 유튜브를 심심치 않게 보았는데 계획을 실행하여 Fire가 된 것에 대한 부러움과 자기성찰등을 할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아서 한장 한장 넘기다 보니 내가 하고 있는 고민과 과정을 비슷하게 밟고 밟았던 동지를 만난 것 같은 기분이다.

게다가 강환국작가 외에도 20명의 Fire족이 더 있다니.. 아주 재미있는 책이다.

책의 구성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1. 39세에 신의 직장을 그만둔 강환국의 파이어 스토리

  2.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3. 부자들의 공통점에서 찾은 파이어의 4단계 법칙

핵심적으로 재미있는 부분은 역시 2번파트의 20명의 파이어족 스토리이다.

각양각색의 방식으로 파이어를 이루어 나갔기 때문에 반드시 나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DP가 아주 인상적이었다.

파이어족을 꿈꾸는 사람은 누구나 미래를 위해 현재를 일부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마시멜로 스토리에서 마시멜로를 참는 것에 단련이 되어 있는 사람들인 셈이다. 그런데 DP는 현재를 최소한으로 희생하며 파이어를 이루었다.

그 배경은 투자에 있었다고 생각된다. 집중투자, 장기투자, 투자와 관련된 직종에 근무등이 핵심키워드라고 생각한다. 그 자체로 나에게는 인사이트가 되었던 것 같다.

덧붙임

  1. 투자도 파이어족에 이르는 길도 자신과 가족들에게 맞는 길을 찾아야 함.

  2. 그렇지 않으면, 뭔가를 잃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

  3. 파이어에 이르는 재산의 규모도 사람마다 다름, 평소 소비에서 역산하는 것이 기본인데, 막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

  4. 파이어할수 있는, 회사를 다니더라도 맘편히 다닐수 있는 시간을 당기기위한 노력과 계획이 필요함.

본문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저는 투자를 일찍 시작했습니다. 복리의 혜택을 누리려면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찍 투자를 시작하면 처음에 시행착오를 거치더라도 고수의 반열에 올라서는 시기가 빠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저는 좋은 기업을 찾으면 남들보다 오래 버티고 잘 안 팝니다. 잘 알고 잘 될만한 회사에 오래 투자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처음 부동산을 매입할 때는 빚이 있으면 큰일 나는 줄알고 부채없이 매입하고 작은 부채도 빨리 갚아버렸는데, 부동산 투자에서 레버리지는 필수입니다. 직장은 좋은 히사 이름을 통한 신용도를 만들어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 월급으로 부채를 갚는 게 아니라는 걸 저도 너무 늦게 깨달았네요.

저는 가계부를 매일 쓰진 않고, 일주일에 한번씩 항목을 4개로 분류했습니다. 먹기, 놀기, 사기, 기타로 분류하면 한 달 가계부가 노트 한페이지에 정리됩니다. 한달이 지났을 때 결산해서 그중 줄일수 있던 부분은 색연필로 동그라미를 쳤습니다. 모아 놓은 면 불필요한 지출이 생각보다 많아서 다음달에 줄였습니다. 혹은 너무 안 써서 생활이 피폐한 영역은 예산을 늘리기도 했습니다. 지출내역을 한눈에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