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 디플롯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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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읽고 얘기하고 싶은 책이 나왔다. 


<수치>는 스스로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라고 말하는 조애나 버크가 나라, 인종, 젠더 등 여러 맥락으로 성폭력의 역사를 쓰고 

성폭력이 없는 세계는 가능한가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소개만으로도 겁이 나지만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건, 몇 년 간 페미니즘 관련 책을 읽으면서 난 알아야 할게 많고 

또 그걸 직면해야 나와 세상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제목 수치를 사전에서 정의를 찾았다. 


수치 - 다른 사람들을 볼 낯이 없거나 스스로 떳떳하지 못함. 또는 그런 일. 


작가는 말한다. 수치는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가 느껴야 한다고.


생존자들은 동정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수치스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수치에서 고개를 돌려 다른 쪽을 볼 필요가 있다. 수치는 피해를 경험한 쪽이 아니라 가한 쪽의 것이다. 

P.86


각오했지만 책을 읽는 건, 눈을 뜨고 역사를 마주하는 건 힘들었다. 

다시 입에 올리기 힘들만큼, 세계 곳곳에서 십년 전, 이십년 전, 몇 십년 전에도 끔찍한 성폭력 역사는 되풀이 되고 있었다. 

이 책은 주석만 100장이 넘어갈 정도로 작가가 이보다 더 꼼꼼할 수 있을까 싶을만큼 정리했다. 


여성이 가해자가 되고, 전쟁터에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자경단이 일어나고. 

부부간 강간 등. 많은 사례를 들고 분석한다. 읽으며 괴로울 때는 이렇게 해야만 하나 생각도 들었다. 


그 답은 마지막 챕터에서 찾았다. 

작가가 성폭력의 역사를 집요하게 써내려 간 이유. 

그건 앞의 수많은 사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작가는 주장한다. 지역성, 다양성, 쾌락, 몸을 인정하고 횡단의 정치를 해야 한다고. 

전형적인 피해자란 없으며, 문화와 나라마다 성폭력의 정의도 다르다. 

무엇도 규정지을 수 없으므로 작가의 말대로 

‘우리가 어디에 있던 간에 우리는 우리의 지역적 맥락에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P.421


이 문장을 읽으며 책 앞으로 돌아갔다. 난 피해자, 사실에 집중했구나. 그들이 어떻게 연대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더 봤어야 했구나. 

우리는 살아남은 희생자, 연대자를 통해 교차성과 횡단의 정치를 할 수 있다. 


작가도 본인이 낙관주의자라고 말하지만, 당장 할 수 있는 게 요원해 보이더라도. 넌 내편 아니니 안돼 라고 선을 긋는게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고 내 위치에서 다른 사람들을 공감하고 존중하길. 

그건 이 책을 읽고 얘기 나누는 것 부터 시작할 거라고 믿는다. 


자신을 안다는 것은 부분적일 뿐이며, 절대로 끝나거나, 완전하거나, 원래 모습 그대로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항상 구성되고 불완전하게 덕지덕지 꿰매어 이어진다. 그러므로 다른 자아와 함께 손잡고, 다른 것이 되기를 요구하지 않고 함께 있다. (도나 헤러웨이) p.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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