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쓰기의 힘 - 초등 글쓰기가 쉬워지는 비밀
김성효 지음 / 경향BP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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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꾸준히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글쓰기 학습서를 하고 있다. 

학교에서 일주일에 한 번 독후감 숙제를 내서 하고 있지만 보면 틀이 생겨 매번 비슷한 얘기가 나오고 아이도 다양한 내용을 쓰는 걸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다행이 아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학습서를 찾아 하고 있다. 이 학습서가 3권이 마지막이라 다음에는 무엇을 할까 고민할 때 이 책을 만났다. 


<고쳐쓰기의 힘>은 초등학교 교감으로, 10년 동안 아이들을 위한 글쓰기 책과 작가로도 활동하는 김성효 작가의 신간이다. 원고지 사용법 부터, 고쳐 쓰기, 다양한 글쓰기가 제시되고 방법도 상세하게 나온다. 


아이는 하루에 정해진 걸 하고 나서 논다는 건 습관을 잡아가고 있지만 놀고 싶은 마음에 글을 급히 훅 써낸다. 분명 더 쓸 수 있고 좀 더 다듬을 수 있지만 놀고 싶은 마음에 급한거다. 이 책을 보기 전날에도 아이에게 얘기한 게 맞춤법 보다도 한 번 고쳐 써보자고 얘기했다. 고칠수록 글이 좋아진다는 말이 이 책에도 나와 반가웠다. 하지만 아이에게 잔소리로 들릴 수 있으므로 이 책을 통해 차근 차근 고쳐쓰는 방법도 배우고 습관을 들이면 좋겠다. 


책이 판형도 크고 글 쓰는 칸도 넓어서 좋았다. 직접 아이들이 쓴 글이 예시로 나와 친숙하고 예로 든 주제도 재밌어서 아이와 좀 더 긴 글을 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I가 발달하는 사회일수록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고 글을 쓰고 발표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이야기 속에 자신만의 생각은 더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꼭 공부 때문이 아니라 아이의 생각을 풍부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글쓰기는 꾸준히 연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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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하는 목마 문지아이들
보탄 야스요시 지음, 김영순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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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작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보탄 야스요시의 <여행하는 목마>를 읽었다. 


제목대로 목마의 여행을 따라가는 구성이다. 목마 주변의 모습만 그림으로 나와서, 독자도 목마의 시선을 따라가서 같이 여행하는 기분이다. 목마를 아끼는 남자 아이, 여자 아이 또 소중한 이들을 만나고 다른 곳으로 여행을 떠나 이동하며 여러 일을 겪는다. 


목마가 꼭 인생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다. 남자 아이가 늙어 다시 목마를 찾을 때, 소중한 인연을 오랜만에 만날 때 이런 느낌일까 상상해봤다. 내가 겪은 일은 세상 일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그것도 하나의 세계이니, 목마를 통해 나는 어떤 여행을 하고 있고 또 어떻게 마무리할지 조금이나마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물감이 번지듯 부드러운 그림체도 독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목마가 자신이 작아지고 때론 해체해 조립해도 자신의 몫을 다하는 것처럼, 나도 나이를 먹더라도 그렇게 만족하며 살아야겠다. 


아이와 같이 목마의 여행에 집중해서 봐도 좋고, 양육자도 전연령대에 걸쳐서 편히 볼 수 있는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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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비아 플라스의 일기
실비아 플라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문예출판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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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비아 플라스의 일기 세번째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2004년 초판 이후 이렇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건 그만큼 이 작가의 팬층이 두텁다는 거다. 나도 그 중 하나다. 


실비아 플라스를 처음 알게 된 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아마 고등학교 때 전혜린을 좋아했던 시절에 그때 알았을 수도 있다. 2000년대 중반 이 작가의 책이 나오면서 거의 모든 책을 사모았다. 몇 년 전 나온 에어리얼까지. 그래서 일기도 이전에 읽었는데, 완독은 하지 못했다. 작가의 삶을 따라가는 게 이 책으로 모든 걸 알 순 없지만 쉽지 않았다. 작가의 우울에 같이 빠져드는 느낌이라서. 


새로 출간된 책도 분량도 700페이지가 넘지만 역시나 만만치 않은 내용이라 너무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읽었다. 첫 느낌은 작가의 일기는 다르구나! 였다. 보통 일기라면 사적인 고백이라 독자에게 쓴 내용은 아닐텐데 실비아 플라스의 일기는 달랐다. 나중에 출간한 남편도 유명한 시인이니 그 점을 알았을 거다. 이게 보통 글은 아니라는 걸. 


자신의 욕망을 보고 느끼던 사춘기를 지나 결혼을 하고 자신의 작품에 욕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맘대로 안 풀리거나 우울해하는 모습 등. 글도 자신의 모습을 걸러서 표현하겠지만 그의 인생을 이것만으로 판단할 수 없겠지만 어쩔 수 없이 연민의 감정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작가의 비극적인 죽음만 생각한 건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 독자도 안다. 이 작가가 얼마나 자신의 작품을 사랑했는지. 얼마나 큰 포부를 갖고 있었는지. 그래서 안타깝지만 또 이렇게 남긴 글 덕분에 그의 세계를 향유할 수 있어 다행이다. 


작가의 작품 세계와 삶이 궁금한 독자들에게도, 실비아 플라스를 처음 알고 싶은 독자들도 추천한다. 앞으로도 실비아 플라스를 읽는 독자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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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 - 거장의 재발견, 윌리엄 해즐릿 국내 첫 에세이집
윌리엄 해즐릿 지음, 공진호 옮김 / 아티초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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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작가를 만나는 건 모르는 미지의 세계를 만나는 거다. 그만큼 설레고 귀한 일이다. 

이 책을 읽을 때 아이는 한 달 만에 또 비염과 감기가 오고, 나도 지쳐있는 상황이었다. 

병원을 오가는 것만으로도 피곤했더 나날들. 그때 이 책을 만날 수 있어 소중했다. 


작가는 꽤 심오한 철학적 질문에도 단오하게 분명한 어조로 얘기한다. 

200년 전에 나온 책이 현대에도 통한다는 건 그만큼 작가가 얼마나 깊은 사유로 이 책을 썼는지 증명한다. 

소위 요즘 시쳇말로 뼈 때리는 문장이 가득한데, 거의 다 동의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혐오, 질투, 비위에 거슬리는 사람.., 학자의 무지까지. 한 번 읽어서는 작가의 통찰을 다 알 수 없을 거다. 


책을 읽는 내내 부러웠다. 내가 살면서 가장 부러운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적확한 언어로 표현하는 사람인데 우리리엄 해즐릿이 그렇다.  어떤 문장을 떼어놔도 명언이 되는 글. 여러 문장이 와 닿았으나, 일부만 옮긴다. 


다른 사람의 운이 아무리 좋아도 그와 우리 자신의 존재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 자신으로 살지 않느니 차라리 살지 않는 편이 낫다. P.70


천재의 힘을 알고 싶다면 셰익스피어를 읽으면 된다. 학식의 하찮음을 알려면 셰익스피어 주석가들을 연구하면 된다. P,147


냉철한 어조로 정확히 이야기하는 글을 읽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작가의 다른 글도 꼭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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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비와 키키 - 어수룩한 멍멍이 토비와 냉소적인 야옹이 키키의 시골 일일
시도니 가브리엘 콜레트 지음, 박라희(스텔라박) 그림, 이세진 옮김 / 빛소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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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비와 키키>는 콜레트가 자신의 이름으로 처음 발표한 책이다. 자신의 반려동물을 모델로 삼아 책을 썼다고 한다. 


콜레트는 2019년에 개봉한 키이나 나이틀리 주연의 동명의 전기 영화로 처음 알았다. 영화에도 나오지만 콜레트는 처음부터 자기 이름으로 작품을 발표하지 못했고, 남편의 이름으로 발표해서 그 영광은 처음엔 남편의 몫이었다. <토비와 키키>는 자신이 키운 강아지 고양이를 모델로 강아지 고양이의 대화로 주로 이뤄지는 소품들을 모았다. 


번역본에는 박라희 작가의 따뜻하고 귀여운 그림으로 토비와 키키, 그리고 두 주인을 표현했다. 옛스런 문장과 혼자 길게 얘기할 때 집중하기 어려운 부분을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고 읽을 수 있어 좋았다. 

글만 읽어도 작가가 이 동물들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느껴진다. 강아지와 고양이를 오래 보지 않으면 모를 습관과 관찰해서 알 수 있는 행동들이 담겼다. 


초반엔 귀엽게만 보다가 이들이 또 인간들을 보면서 느끼는 말에 찔리기도 하고, 또 자신의 삶을 얘기하는 게 짠한 구석도 있다. 줄거리가 분명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가볍게 한 편씩 읽을 수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진 않지만 가끔 이들은 무슨 생각일까 궁금하기도 한데 작가는 동물들을 보며 이런 상상을 했구나 싶어 재밌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독자라면 공감하며 읽을 수 있고, 또 우화나, 동물들의 눈에 비친 인간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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