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2 - 권오영 교수님이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 이야기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2
권오영.이정화 지음, 리노 그림 / 아울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학 전 경주 여행에서 아이와 같이 월성 발굴지에 가서 발굴 현장에서 연구원 설명을 들었다. 

아이가 나름 집중해서 듣고 10월에 축제도 한다니 가고 싶다고 하더라. 

요즘 학습만화도, 매체도 역사책도 자주 찾아보니 역사학자에 대해서도 알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서울대교수와 함께 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권오영 교수가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 이야기다. 

150여 페이지 분량에 권오영 교수가 역사학을 공부한 계기 부터 무엇을 공부하는지, 어떻게 연구하고 발굴하는지, 마지막엔 한국 고대사 범위를 넓혀 세계 고대사로 나아가는 이야기까지 

알차게 담았다. 직접 발굴에 참여했던 유적 이야기부터 해외에서 발굴 조사에 참여한 이야기까지. 그 동안 고대사에서 잘 몰랐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야와 합심해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는 걸 알았다. 


자료, 그림, 사진 등도 다양하고 효림, 기원이란 친구가 등장해 아이들 눈높이에서 물어보는 구성과 설명도 잘 나와있다. 

무엇보다 좋았던 건 역사학자가 일하는 분야도 다양하고, 고대사가 단순히 추측해서 연구하는게 아니라 나름의 근거가 있고 하나의 사실에서 여러 관계와 배경을 알아낸다는 점.

책에서 나온대로 탐정 같았다. 


직업이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인터넷으로 검색은 한계가 있고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니 이런 책으로 관심있는 직업과 분야에 대해 알아보면 좋겠다. 

1권은 법의학, 앞으로 빅데이터, 로마사, 해양과학에 대해서도 나올 예정이라니 아이와 다른 책들도 꼭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