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족 : 함께 살 사람을 고를 수 있다면 ㅣ 질문하는 어린이 5
서보현 지음, 우지현 그림 / 우리학교 / 2022년 6월
평점 :

우리학교 출판사에서는 여러 시리즈가 나오는데 그 중 질문하는 어린이 시리즈에서 신간 <가족 : 함께 살 사람을 고를 수 있다면>이 나왔다.
가족이 함께 하면 행복할까? 라는 프롤로그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가족에 대한 거의 모든 질문을 담고 있다.
만화와 그림책과 중간 형식으로 다림과 그림이가 계속 대화하며 이야기가 중간 중간 나오고,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이 한 장 정도의 분량으로 이어진다.
가족은 무엇일까 부터, 가족 구성원을 새로운 눈으로 살펴보고 어떻게 지낼지 고민하며, 마지막으로 여러 가족 유형을 살펴본다.
앞으로 더욱 가족 형태는 다양해질테니 아이와 책이나 영상 매체로 볼 때마다 설명하기도 하지만 부족하단 생각을 했는데, 이 책으로 여러 가족 형태와 고민들을
읽어보고 얘기할 수 있어 좋다.
우리 집 대장은 누구이고, 꼭 부모 말을 들어야 하는지 질문에 대한 답은 양육자로서 찔리는 내용이기도 했다. 아이를 존중해야지 다짐하지만 어느 순간 잊어버릴 때가 많으니까.
건강한 가족이라면, 서로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는 가족이 되어야 하는데.. 아이의 권리를 인정해줘야지.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 챕터에 다양한 가족 이야기가 특히 좋았는데, 다양한 가족 형태가 있고 그 가족마다 어려운 점이 있고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필요하단 문장에 마음이 무겁기도 했다.
아이니까, 아직 몰라도 돼 라는 말보다 얘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런 책을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게 아이가 시민이 되는 작은 시작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