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수학 이야기 지식이 담뿍담뿍 5
나동혁 지음, 홍수진 그림 / 담푸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엔 수학을 못해서 싫어하고 수능까지 보고 손 떼고 말았는데, 요즘 아이들 책을 보면 수학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구나 느끼고 배운다. 


<뜻밖의 수학 이야기>는 수학을 전공하고 수학을 가르치는 강사인 저자가 10명의 인물로 풀어본 수학 이야기 책이다. 우리가 이름을 익히 아는 나이팅게일, 장영실을 비롯해 도형을 좋아한 화가 에셔, 세계지도를 그린 메르카토르도 나온다. 백의의 천사로 알려진 나이팅게일이 수학을 이용해 부상자를 줄이는데 기여했다는 점, 그림에도 수학이 있다는 이야기 등이 나온다. 


제목 그래도 기대하지 못한 ‘뜻밖’의 이야기다. 몰랐던 걸 아는 것도 좋지만 우리 삶 속에 수학이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원리를 설명하는 얘기는 어려워서 최소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는 되야 이해할 얘기지만 (중학교 수준 이상도 나온다.) 원리나 수식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우리가 보는 지도, 그림, 별자리, 시계 등에 수학적인 원리가 있다는 걸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어렸을 나도 수학을 배워야 하지? 라는 생각을 적이 많았기에 이런 책을 같이 읽고 우리가 누리는 편리한 생활은 수학이 바탕이 된다는 알면, 수학을 배우는데도 동기부여하기 좋은 책이다. 담푸스 출판사 에서 나온 #교과서를꿀꺽삼킨8급한자 아이가 봤는데, 다른 #지식이담뿍담뿍시리즈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