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새로운 행동, 믿음,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연결의 법칙
데이먼 센톨라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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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쉽게 안 바뀐다고 우리는 쉽게 말한다. 사람들이 모인 사회도 마찬가지다. 조금은 나아졌다고 하지만 외모만 보고 판단한다든지, 사회에 깊게 뿌리박힌 편견은 좀처럼 쉽게 바뀌지 않는다.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는 20년 동안 소셜 네트워크를 연구해 온 저자가 어떻게 해야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초반부터 흥미로운데, 기존에 나왔던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들을 조목조목 비판한다. 세 가지로 나눠 얘기하는데, 인플루언서, 바이럴리티, 고착성 이다. 이 세가지를 변화를 가로막는 미신으로 지목한다. 인플루언서 이야기는 의외라는 생각을 했는데, 지금도 SNS에서 광고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생각해보면 나도 유명인이 광고한다고 해서 산적은 거의 없었다. 필요해서 품질을 따져보고 산 적은 있어도. 저자는 ‘아랍의 봄’ 예를 들며 특별한 사람보다는 특별한 장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데이먼 센톨라는 그 동안 진행한 연구와 여러 예를 들어가며,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근거를 들어 주장한다. 그 근거 중 하나가 요즘 많이 얘기 나오는 티핑 포인트다. 저자는 한 집단에서 지지하는 수가 25퍼센트 이상이 되면 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게 바로 티핑 포인트다. 그리고 티핑 포인트를 유발하는 전략과 마지막에는 이 모든 주장을 한 챕터에 정리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경제나 마케팅은 모르는 분야이지만 예로 이야기나 실험 등이 생활에 맞닿아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거나 일한다면 책을 읽고 업무에 적용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 행동이 어떻게 변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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