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기조절능력의 힘 - 지능을 뛰어넘는 끈기, 인내, 절제, 선택적 집중력의 힘
신동원 지음 / 길벗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으로 온라인 수업을 많이 하는 요즘, 아이들은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한다고 들었다. 코로나가 종식 되어도 그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우리는 알고 있다. 어떤 상황이 주어져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스스로 하는 힘. 그 것을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했다. 


<초등 자기 조절 능력의 힘>은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신동원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그 동안 연구 결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자기 조절 능력이 왜 중요한지, 이 능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는지 발단 단계에 따라 나눠보고 임상 경험에 따른 여러 경우를 나눠 조언하고 있다. 


제목엔 ‘초등’이 들어가지만 아이가 태어날 때 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자녀가 어렸을 때 보면 더욱 효과적이다. 아는 내용도 있지만 유명한 마시멜로 실험을 예로 들며 잘못 알려진 실험이라고 짚어줘서 좋았다. 아기 때부터 참을성이 있으면 잘 자란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험 대상 수가 적었고 그들의 환경을 제대로 짚어내진 못했다. 그리고 저자는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는 건 결국 부모 신뢰라고 주장한다. 신뢰는 지키지 못한 약속을 하지 않고, 부모 감정 상태를 다스리며 안정적일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물론 아는 이야기다 있지만 요즘처럼 특히 더운 날씨, 하루 종일 가족이 집에 있어야 한다면 자녀와 부딪치는 일도 늘어나고 이런 이야기를 지키는 쉬운 일이 아니다. 번에 되는 방법은 없다. 마음도 다스리며 아이에게 반복해서 얘기하고 신뢰를 만들어가는 밖에. 그리고 지금은 많은 경험을 해야 하는 시기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실패하는 두려워하면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어렵다. 미리 하기 보다 수많은 시도 끝에 얻어내는 결과가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끝까지 하지 않았다고 실패한 아니라 먹어본 먹어보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말에 깊이 공감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