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정옥희 지음, 강한 그림 / 엘도라도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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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발레를 대학가서 처음 봤다. 학교 무용과 공연이었는데 백조의 호수인걸로 기억한다. 그때 아름답다는 단순한 말로 얘기하기 아쉬울 만큼 인상적이었는데 그 공연 이후로 발레를 보진 못했다. 책도 영화도 대중음악 공연도 좋아하는게 많으니 다른 공연은 뒷전이 되었으나 그때 공연은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아있다. 


이 책은 무용을 전공하고 지금은 무용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무용을 배우고 연구하며 겪고 느낀 점을 진솔하게 담은 에세이다. 


표지와 내지에도 내용과 관련된 일러스트도 예쁜데 책은 발레의 외형만이 아니라 내면까지 담아내고 있다. 우아하게 헤엄치는 백조가 아름답지만 물 밑에선 끝없이 움직이는 것처럼 아름다운 공연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또한, 발레에 대한 편견이나 발레가 고전무용으로 갖고 있는 아쉬운 점도 지적하며 발레가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내용도 인상적이다. 


보통 발레는 특정 계층이 보고 즐긴다고 생각하고 전공도 부유한 집에서 가능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런 경우가 있겠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고 전공자들 사이에서도 차이가 있다는 걸 알았다. 어떤 분야든지 겉만 봐서 모르는 게 있을텐데 이 책은 발레에 대해 모르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여러 지점을 잘 짚어줘서 좋았다. 


발레나 춤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어서 저자의 전작인 #이춤의운명은 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12개의 무용작품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고 한다. 


발레를 모르더라도 어떤 일을 십몇년 이상 사람의 생각이 담겨있는 책이라 누구든지 쉽게 읽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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