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절과 기분
김봉곤 지음 / 창비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 ⠀⠀⠀⠀⠀⠀⠀⠀⠀⠀⠀⠀⠀⠀⠀⠀⠀⠀⠀⠀⠀⠀⠀⠀⠀⠀⠀⠀ ⠀⠀⠀⠀⠀⠀⠀⠀⠀⠀⠀⠀⠀⠀⠀⠀ ⠀⠀⠀⠀⠀⠀⠀⠀⠀창비에서 나올 예정인 김봉곤 작가의 두번째 단편집 시절과 기분의 표제작을 가제본으로 읽었다 ⠀⠀⠀⠀⠀⠀⠀⠀⠀⠀⠀⠀⠀⠀⠀⠀ ⠀⠀⠀⠀⠀⠀⠀⠀⠀⠀⠀⠀⠀⠀⠀⠀
예전에 계간지에선가.. 읽어서 같은 소설을 출간 전에 두 번째 읽게 됐다. ⠀⠀⠀⠀⠀⠀⠀⠀⠀⠀⠀⠀⠀⠀⠀⠀ ⠀⠀⠀⠀⠀⠀⠀⠀⠀⠀⠀⠀⠀⠀⠀⠀
화자가 첫번째 소설을 발표하고 그걸 계기로 연락이 끊겼던 혜인이란 친구와 재회하는 이야기다. ⠀⠀⠀⠀⠀⠀⠀⠀⠀⠀⠀⠀⠀⠀⠀⠀ ⠀⠀⠀⠀⠀⠀⠀⠀⠀⠀⠀⠀⠀⠀⠀⠀
누가봐도 자전적인 얘기임이 분명한데 캐릭터가 생생하고 미묘한 감정 변화가 잘 나타나 흥미롭게 읽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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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누군가를 오랜만에 만나면 그때로 되돌아간 기분을 느낀다. 하지만 그건 그 시절 기분이다. 묘한 설렘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이 책을 읽으며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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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이런 얘기를 안하고 싶지만. 어렸을 때 부터 봐온 한국 소설에 대해 그려놓은 상이 있기에 소위 말하는 요즘 소설을 읽으면 괜히 생각이 많아진다. ⠀⠀⠀⠀⠀⠀⠀⠀⠀⠀⠀⠀⠀⠀⠀⠀ ⠀⠀⠀⠀⠀⠀⠀⠀⠀⠀⠀⠀⠀⠀⠀⠀
에세이와 소설 사이 묘한 줄타기를 하는 게 결국 끊어지거나 반복되면 어떻게 될지. 표제작 하나만 두고 얘기하기는 어려워 머뭇거리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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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난 이게 후퇴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예전 한국 소설에서 느꼈던 가부장적. 남성적인 시선이 없어졌다. 분명 한국 소설이 새로운 시대가 열린 건 분명하고 독자와 소통이 잘 된다면 더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올거라 생각 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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