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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산은 없다 - 2008 대표 에세이
김서령 외 41인 지음 / 에세이스트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내 안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에세이 모음집. “약산은 없다”
수필이라는 문학은 쉬우면서도 어려워서 참 아이러니하다. 쉽고 어려운 것은 읽는 것뿐만 아니라 쓰는 일도 포함되는데 지금 쓰고 있는 서평도 그 중에 하나일 것이다. 미약한 글 솜씨이지만 언젠가는 장편소설을 쓰고 싶은 자칭 예비작가인 나에게 수필은 정말 쉬울 듯하면서도 펜을 들고 멈추게 되는 문학이다. 원고지 한 장, 한 장에 인생의 맛과 멋을 느껴지도록 하기에 나는 아직 어린지도 모르겠다. 그러기에 수필을 자주 접하고 싶다.
독자는 소설에서 현실에선 할 수 없는 상상과 같은 일들을 대리만족한다면, 수필에서는 진짜 자신을 발견한다. 그런 의미에서 “수필은 잡탕이어야 한다. 잡식성이어야 한다.”라는 주장에 공감이 간다. 소설과의 경계까지도 모호해지는 잡탕 속에서라면 독자 안에 있는 다양한 모습들을 끄집어낼 수 있을 것이다. 내게 끌리는 수필은 읽는 동안 가슴이 먹먹해지도록 빠져든다.
“약산은 없다” 2008년 대표에세이는 전부 주옥 같은 수필들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작품은 이화련 작가의 “바랭이 월척”이다. 이 작품을 읽는 동안 한 여름에 정원에서 풀을 뽑고 있는 내가 되었다. 글쓴이의 신분은 알 수 없지만, 바랭이를 뽑고 있는 나는 정년퇴직하고 부인과 함께 시골로 내려가 노년을 즐기고 있는 노신사가 되어 있었다. 무려 30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고 말이다. 그리고 바랭이 월척을 뽑을 때 시원한 느낌이 작품을 읽는 나에게 까지 생생히 전달된다. 현실에서 쌓인 답답함과 묵힌 감정들이 많아서인지, 바랭이가 천덕꾸러기 잡초가 아닌 감사한 축복으로까지 느껴진다.
“약산은 없다”라는 작품 덕분에 오랜만에 수필의 참 즐거움을 느끼게 되어서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