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라는 브랜드를 마케팅하라 - ‘존재감’ 있게 일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법
이소라 지음 / 클랩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
" 너라는 브랜드를 마케팅하라 ", 이 책은 돌싱글즈4에 출연했었고 어린 나이에 미국에 홀로 유학가서 3년 만에 대학교를 조기졸업한 후 실리콘벨리를 거쳐 연봉 40만달러의 성공한 커리어우먼이 된 이소라님의 자기계발 서적입니다. 이소라님은 이렇게 화려한 이력의 이면에 젊은 아이에 결혼하고 아이를 가졌지만 남편의 가스라이팅에 의해 괴로워하다 일찍 이혼하여 싱글맘으로 미국생활을 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커리어우먼으로 성장하기 힘든 조건을 뚫고도 틱톡, 넷플릭스, 메타 등의 경험을 쌓은 최고의 마케터가 된 그녀의 말이 여기 담겨있습니다. 이 책의 주제는 "나", "나를 브랜딩 한다", "퍼스널 브랜딩" 등으로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소라님은 직장인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를 더 탐색하고 "나"를 성장시켜서 "나"를 확장하는 과정을 통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표현합니다. 이 말이 설득력이 있는 것은 이소라님 본인의 지난 커리어 성장과정이 표본이 되기 때문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크게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파트에서는 "나"를 브랜드화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후 두 번째 파트에서는 앞서 파트에서 탐색을 통해 이해한 나를 더욱 성장시킨 후에 세 번째 파트에서는 성공의 길을 위해 나라는 브랜드를 확장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나를 탐색하고 성장시키며 이를 확장시켜서 나의 커리어를 완성하는 세 단계를 의미합니다. 우선 나를 탐색한다는 것은, 자신을 이해하고 인지하며 깊게 탐색하여 내가 무엇을 잘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 입니다. 내가 그동안 자신의 커리어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자기화를 통해 자기의 경쟁력을 찾는 과정입니다. 이제는 "나 = 브랜드"라고 정리한 후 내가 하고 싶은 길, 내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서 성장해가야 합니다. 이소라님이 넷플릭스에서 그랬듯이 자신을 너무 감추고 숨기지 말고 말할때는 말하고, 도전할때는 도전하며, 존재감을 똑똑하게 드러내서 가치를 올려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앞서 말한 3단계의 퍼스널 브랜딩 및 커리어 성장경로에 대한 조언 외에 또 흥미로운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소라언니가 알려주는 회사어 배우기" 코너인데 이게 참 재미있습니다. 미국 생활을 많이 하신 분이라 그런지 한글과 영어 양 쪽으로 설명해주시는데, 꿀팁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형편없는 상사야", "제발 하나 하나 참견하지 마", "이 일은 너무 지루해", "그건 하고 싶지 않은데요", "연봉 올려주세요" 등을 말하고 싶은 직장인이 있겠죠. 이런 상황에서 돌직구로 말하지 않고 돌려서 표현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고 자신을 어필하거나 하고 싶은 말을 피하지 않는 문장을 알려줍니다. 이게 재미로만 끝날 것이 아닌게, 퍼스널 브랜딩과 자신의 가치를 어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회사어 표현이 다 사용되는 것이라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어려운 말을 하기 싫어서 피하기만 한다면 자신의 가치를 내세울 기회는 없어지죠. 재미있지만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