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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리테일 미디어다 - 격변하는 광고 시장에서 휩쓸리지 않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
김준태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
" 이것이 리테일 미디어다 ", 이 책은 리테일 미디어 ( Retail Media )라는 개념을 우리 나라에 소개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입니다. 아마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독자들은 리테일 미디어라는 광고 및 마케팅 용어에 낯설 수 있는데 이 책에서 그 개념을 확실히 잡고 가면 좋겠습니다. 김준태 컨설턴트의 말을 많이 빌려서, 간략히 리테일 미디어가 무엇인지 먼저 소개해보겠습니다. 기존이 오랜기간 광고라는 것은 고객의 눈 앞에 몸 앞에 존재하며 유입하기 위해 계속 시선을 끌도록 했으며, 고객이 구매를 결심하면 그 이후 단계로 유통이 관여했습니다. 유통과 광고는 딱히 붙어있지 않고 연결되지 않았던 별개의 비즈니스 요소였죠. 하지만, 2025년 현재는 유통이라는 절차와 플랫폼 안에 광고가 깊숙이 들어왔고, 그 결과 고객 맞춤형의 구매율이 높은 최적화 광고가 집행되며 그것이 유통 플랫폼 안에서 이루어지는 리테일 미디어 광고가 됩니다.
리테일 미디어가 주목받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그 시초라고 소개하는 것은 역시 미국의 아마존입니다. 익히 알다시피 아마존은 전세계 1위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며 아마존이 2012년에 광고매출을 별도로 공시하면서 유통플랫폼에서의 광고역할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독보적인 광고 수익자인 구글과 메타(페이스북)에 이어 3위라는 광고매출은 리테일 미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성공에 이어 국내에서도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리테일 미디어에 주목하고 그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플레이어는 역시 쿠팡입니다. 쿠팡은 로켓배송,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과 창고 및 쿠팡맨이라는 자산을 가진 A to Z 유통 강자로서 광고주가 타겟 광고를 하지 않아도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적화 광고를 넣고 있습니다. 쿠팡이 유통의 모든 과정을 관여하기 때문에 모든 광고는 고객의 전 유통 과정에 밀접하게 분석되어 적재적소에 가장 정확하게 배치되며 고객 부담도 최소화합니다.
쿠팡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많은 유통/미디어 사업자들의 사례를 이 책에 수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쓱닷컴으로 대표되는 신세계 그룹의 리테일 미디어의 사례가 기억나는데요. 신세계는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 매장에 방문한 모든 고객에 대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리테일 미디어를 잘 운용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세게와 같이 오프라인 자산을 기반으로 성장한 사업자들이 고민하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점을 돌파할 수 있는 전략에 리테일 미디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책에서는 네이버 쇼핑, 올리브영, 롯데그룹 등의 주요 유통 및 광고 사업자들의 리테일 미디어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퍼스트 파티 데이터라는 개념을 소개하면서, 요즘같이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 사용할 수 있는 리테일 미디어 마케팅 방안으로 또 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아마존, 월마트 같은 해외 사례부터 국내의 쿠팡, 네이버와 같은 유명한 사업자들의 사례까지 풍부하게 담겨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