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효과
댄 토마술로 지음, 윤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낙관적인 사람은 좌절하지 않고 더 앞을 바라보며 힘든 상황에서도 해결책을 찾아 해매이다 결국 그 탈출구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습관적으로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사람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남들보다 더 불안해하고 좋지 않은 결과를 예상하면서 객관적으로 나올 수 있는 결과보다 낮은 결과를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긍정효과"란 강력한 인지행동치료와 긍정 심리학에 기반했을 때,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고 긍정의 힘을 통해 행복해질 수 있는 그 과정과 방법을 말합니다. "긍정"이라는 것을 말처럼 쉽게 다루기 힘들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긍정"을 이해하고 걱정을 덜어내며 세상을 바라보는 과점을 바꾸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불안함"을 마치 거울의 반대편 처럼 서 있는 "희망"이라는 것으로 바꾼다면 불안함 속에서 희망의 빛줄기를 찾는다는 소설속 주인공과 같은 마인드셋을 가질 수 있습니다. 끈기 있게 성취동기를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결과를 얻을 때 까지 나아가는 힘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MBTI에 따르면 어떤 유형은 계획적인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 계획적인 것을 좋아하는 성향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기분 나빠지고 짜증내기도 합니다. 계획대로 잘 되지 않고 다 엇나가기만 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의지했던 사람에게 버림받거나 마음에 상처를 입는 등의 경험에서 사람들은 "유연하게 대처하고", "유연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조급하게 생각하고 눈 앞에 닥쳐온 상황만 타개하려고 애쓴다면 긍정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행동은 여유로움과 유연한 생각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의도적으로 생각하면서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습관이 몸에 붙는다면 보다 긍정효과를 얻을 수 있는 때가 오게 됩니다. 이 외에도 이 책에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긍정효과를 통해 즐겁고 행복해지는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