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 한권으로 끝내는 B2B 마케팅 총정리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영역은 구매, 조달, 생산, 재고, 판매, 수송, 물류, 회계, 마케팅 등 엄청 많은 업무로 분류되는데 그 중에 핵심 활동에는 "마케팅"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마케팅은 기획자와 영업, 마케터들에게 아주 중요한 활동인데 비즈니스 마케팅이라고 하면 대부분 "B2C 마케팅"을 의미하는 것이 현직자들에게는 어려움의 하나입니다. TV에 나오는 광고와 같이 일반인들이 체감하는 B2C 마케팅이 아닌 "B2B 비즈니스 마케팅"을 전문으로 다루는 시중의 서적이 별로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책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은 현직 마케터들에게 마른 땅의 비와 같은 마케팅책입니다. 기업용 B2B 마케팅이라는 시장의 규모는 엄청 거대한 반면에 이에 대한 연구와 관련 서적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책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은 프로젝트 초기에 마케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종걸하기 까지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기업고객을 위한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는 현직자라면 이 책을 곁에 두고 가이드라인처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책에서는 B2B 마케팅의 전체적인 시작부터 종결까지를 다루면서도 마케터가 갖춰야 할 기본 역량에 대한 소개와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지식까지 놓치지 않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기초이론인 "환경분석", "전략이론", 가격책정 원리", "유통 프로젝트 관리" 등의 이론을 핵심중심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경쟁서 환경분석법과 같은 기초이론을 다시 한 번 다진 후 B2B 비즈니스 마케팅의 핵심 단게인 계획/착수/실행/통제/종결을 모두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파트는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인 챕터2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B2C 고객만 알고 있던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비즈니스 고객의 특징을 반드시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고객이 왜 구매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지, 구매하는 조직의 의사결정 방법과 상황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공급선(Supply Chain)에 대한 설명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그 뒤로 책의 중반에서는 비즈니스 마케팅의 세부 계획방법인 5P 믹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 PMP(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연결하여 착수단계부터 계획, 실행, 통제, 종결단계까지 하나씩 설명해주는 실질적인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