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 디지털·미디어·인공지능 리터러시와 1인 기업가 되기 크리에이터 시리즈 6
김미진.주혜정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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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가 TV로 바뀌고 TV가 스마트폰으로 바뀌는 불과 지난 수십년간 모든 아날로그는 디지털로 변환되고 발전했습니다. 인터넷이 출현하고 모바일 혁신이 등장하면서 디지털은 배움의 대상이 아니라 그저 실생활이 기본 의식주와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이 기본 생활이 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많아졌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반의 컨텐츠을 이해하고 사용하며 활용하여 이를 스스로 가치를 부여해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디지털 세상에서 도태되지 않고 디지털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를 넘어 최근에는 디지털을 넘어 인공지능의 시대가 열리고 있으며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이 인공지능 리터러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알파고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넘어 최근 챗GPT의 인공지능 서비스는 사람들을 놀랍게 만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이제 더이상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생활에 녹아들어가면서 상용화되고 서비스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유사하게 AI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이해하며 인공지능에 침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AI 리터러시입니다. 이는 인공지능에 의해 기존의 인간 중심의 지식과 서비스가 침해받고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사회에서 판단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기술을 잘 다룰 수 있도록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챗 GPT, 오픈AI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다양한 분야에서 스스로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줍니다.

지금의 MZ세대들은 디지털 네이티브가 아닌 인공지능 네이티브 세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책을 통해서 최신 인공지능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CHAT GPT를 직접 사용해보고 구글 바드를 다루면서 직접 예제를 만들어보고 자신의 손으로 창작해보는 것은 뉴스로만 접하던 인공지능을 직접 사용해보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인공지능 시대에는 결국 인간의 창작능력이 중요해진다는 새로운 관점이 중요하며, 이 책의 마지막 챕터에서 강조하는 "1인 기업가 되기"를 이뤄보는 청소년이 되길 바랍니다. 디지털 덕후가 인정받고 인공지능 서비스를 발 아래 두어 자신이 직접 1인 기업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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