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위의 삶
정준교 지음 / 상상력집단 / 2023년 9월
평점 :
영업은 조직의 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회사의 수 많은 모든 업무 중에서 꽃이라고 할 정도로 가장 중요하고 반드시 있어야 할 업무이며 영업이 잘 되야 모든 매출, 순익, 손실의 시작이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중요한만큼 상당히 어렵고 힘들며 영업을 하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그 결과가 천차만별이기도 합니다. 영업이라고 해서 사실 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영업은 모든 분야의 업종에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보험상품 판매부터 수입차 세일즈, 중고차 판매도 가능하고 심지어 길거리에서 파는 노점상도 하나의 영업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업이라는 것은 수 많은 곳에서 사원부터 대표이사까지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지만 너무 힘들다는 것이 인식이죠. 이 책 "1위의 삶"은 소노호텔리조트에서 레전드의 판매실적을 올린 정준교팀장의 영업철학을 담은 책입니다.
"1위의 삶"의 저자인 정준교 팀장인 국내 리조트 체인 소노호텔앤리조트에서 회원권 판매 시장의 독보적이고 입지적인 세일즈맨으로 알려져있습니다. 7년 연속으로 판매실적 1위를 기록했으며 다른 이가 따라잡기 힘들정도의 결과라고 합니다. 정팀장은 본인의 영업마인드와 철학을 혼자 가져가지 않고 책이나 SNS 등으로 주변에 전파하고 영업력을 알려주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정준교 팀장이 생각하는 세일즈 철학이 올곳이 들어있는데, 이를 크게 6가지 원칙으로 표현합니다. "인맥을 넓히는 방법을 찾아라", "센스있게 손해보며 살아라", "네트워크의 중심이 돼라", "매뉴얼을 만들어라", "나와 맞지 않는 고객은 빨리 정리해라", "절약보다는 투자를 진행하라"로 대표됩니다.
정준교 팀장이 말하는 원칙 중에서 가장 마음에 와닿는 것은 나를 싫어하고 안 맞는 사람에 대한 것입니다. 누구나 강조하는 사람관리, 영업라인관리가 아닌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한 의견이죠. 나를 이유없이 싫어하는 사람은 당연히 있고 어짜피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빨리 정리하거나 잊어야 한다고 합니다. 나는 나의 철학과 주관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죠. 또한 다른 챕터에서는 "보상"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나 자신에게도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타인, 동료들에게도 실적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 책을 통해서 영업전선에 나가있는 세일즈맨들에게 좋은 역량 향상이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