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 살겠다 - 난치성 눈 질환, 이젠 한방으로 치료해요
하미경 지음 / 마루그래픽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 "시력", "안구질환" 등을 떠올렸을 때 서양의학과 한의학 중에서 어떤 쪽에 더 연관성이 깊다고 보통 생각할까요. 아마도 열에 아홉 이상은 서양의학 소위 말하는 동네 안과의원을 가야 한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알고보면 의외로 한의학에서도 눈건강에 대해서 넓고 깊게 다루고 있으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눈의 질환별 증상과 원인, 치료법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는 사실을 이 책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책 "EYE 살겠다"는 전 경희대학교 외래교수이자 한의학 박사이며 "SBS 좋은아침", "KBS 생생정보" 등의 방송출연도 많이 한 하미경 교수의 건강도서 신간입니다. 책에서는 한의학에서 눈건강에 대해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주요 눈 질환 별 증상과 원인, 한의학적인 치료법이 어떠한지 소개합니다.

EYE살겠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양학의 관점이라고만 여겼던 주요 눈질환에 대하여 구체적인 한의학적 증상분석과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질환인 녹내장에서부터 황반변성, 망막박리, 당뇨망막병증, 비문증, 포도막염, 안구건조증 등 총 11가지의 질환을 3장에서 사례별로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신경쓰고 있는 녹내장을 먼저 살펴봤는데, 녹내장은 전 세계적으로 실명에 이르는 4대 원인질환이라고 하며 양의학에서는 완치불가로 취급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100만명이 넘는다던데 이렇게 흔하면서도 치료가 어려운 녹내장을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했듯이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양의학의 영역인 눈질환은 알고보면 중국 고대에서부터 우리 동의보감까지 아주 넓게 다루어지던 영역입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한의학을 기반으로 허미경 교수의 최근 연구영역까지 포괄하여 4장에서는 "빛과 소리 하성한의원"의 구체적인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약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다는 허황된 말이 아니라 득과 실을 따져서 사용하라고 말하며, 약침요법뿐만 아니라 교정요법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눈질환 치료법을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한의학 하면 떠오르는 한약, 약침, 자세교정, 물리치료의 네 가지 요법을 어떻게 사용하여 주요 눈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겠습니다. 만약 지금도 눈건강에 관심이 있거나 눈질환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독자라면 더욱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