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퍼스트브랜딩> 이 책에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인플루언서를 넘어 일반인들도 중요해진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국도형 작가는 대한민국 개인브랜드 1호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언론인이자 작가, 대학교수, NGO활동가, 기업인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이름을 높이는 전문가이다. 또한 JTBC <창업이야기>, 국민TV <아이엠피터> 등의 방송에도 출연하고 유튜브 국도형PD 채널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지금 이 신간도서 뿐만 아니라 <<미개인>>, <<청년 사이 꿈을 묻다>>도 출간한 다방면의 역량을 가진 전문가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어떻게 자신의 개인브랜드를 만들고 키우는지 말하고 있다.
책에서 국도형 저자가 설명하는 개인브랜드에 대한 이야기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알다"라고 생각한다. 나의 브랜드는 남이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만들어야 그 가치가 오래 가고 내가 브랜딩을 잘 할 수 있다. 내가 본인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줄 안다는 것이 개인브랜드의 시작이다. 두번째 중요한 것은 "실천과 행동"이다. 1,000권의 자기계발 서적을 읽어도 한 번의 실천조차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바뀌지 않듯이 개인 브랜드를 만들도 100세 시대를 준비하려면 일단 자신의 생각에 따라 움직이고 실천해보라. 남들의 이야기와 전문가의 조언, 이 책의 설명을 보고 들었다면 내일이라도 일단 움직여보라. 그것이 퍼스트 브랜드의 시작이다.
책의 초반에는 퍼스트브랜딩을 위해 자기 자신을 알아내는 방법과 개인브랜딩이 왜 중요한지 대명제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그리고 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는 것은 누군가 나에게 와서 알아서 도움을 주지 않는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듯이 나에 대해 알아내고 내 성향과 장점, 나를 대표하는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그저 무작정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사람이 모이게 하라. 내가 타인에게 선한 마음과 행동을 행할수록 남도 나에게 오는 법이다. 책에서는 내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을지라도 사람들이 몰려오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중후반에는 개인브랜드를 잘 만들고 키우는 실무적인 전략과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해 설명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내 가치를 알릴 수 있는 팬덤(팬층)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이 부분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과 상당한 연관성이 있다. 나만의 타이틀을 만드는 방법, 포털 검색을 통한 키워드 분석법, 브랜드 슬로건과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도 알 수 있다. 마지막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운영하는 방법부터 책을 쓰고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는 구체적인 조언까지 아끼지 않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