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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프런티어 ㅣ 발전하는 힘 4
어제이 소호니 지음, 김현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제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윈, 블록체인, 인공지능 혁신 등의 말은 지난 몇 년간 수도 없이 거론됐고 지금도 뜨거운 트렌드입니다.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은 최종 제품 사용자이므로 위와 같은 용어들을 직접적으로 고민하고 계획할 필요는 없지만 비즈니스 오너들에게는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D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의 물결에 합류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이죠. 그래서 지난 몇 년간 OECD 주요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모두가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고 꽤 많은 기업들은 혁신에 실패했거나 계획했던 것보다 보잘것 없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2022년은 코로나가 종식되거나 엔데믹으로 종결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고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사회로 쏟아져나오는 시점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이 기본이 되는 이 시대에 디지털 프런티어가 되어야 하는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디지털 전략에 대해 이 책에서 배워봅니다. 앞서 말했듯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기존의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형성하고자 했으나 실패한 기업의 리더나 전략담당자라면 이 책으로 디지털 혁신을 다시 시작해봐야 합니다. <디지털 프런티어> 이 책의 저자인 "어제이 소호니"는 현재 코카콜라의 아세안 및 남태평양 전략부사장으로 있으며 한국시장을 비롯해 글로벌 비즈니스에 정통한 전문가입니다. 그가 바라보는 디지털 혁신의 방법과 향후 10년뒤를 내다보는 비즈니스 전략을 알아봅니다.
코로나 펜데믹은 디지털 혁신을 주저하던 기업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원격근무, 재택근무, 챗봇, 드론배송, 원격진료 등 디지털 기술이 없이는 상상할 수 없는 생활이 일반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위기와 기회는 한 끗 차이로, 지금의 위기상황을 기회로 변화시키려면 디지털 혁신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봐야 합니다. "어제이 소호니"는 이 책에서 향후 10년을 내다보며 새로운 디지털 미래를 위한 디지털 혁신 키워드를 여섯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여섯가지의 디지털 혁신의 영역은 "광고", "정서적 유대감", "상거래", "제품 개발", "제조", "기업의 기능"입니다. 키워드에서 알 수 있듯이 디지털 혁신은 IT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전통적인 제조기업부터 서비스 기업까지 모두 필연적인 영역입니다.
디지털 혁신의 이전에도 이후에도 가장 중요한 고객접점은 역시 "광고"입니다. 옥외광고가 디지털 기술 통해 어떻게 변모하는지 미디어의 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이 바뀌어도 아직까지 가장 강력한 수단인 TV광고의 미래는 과연 암울할지 인터넷이 모두 승리할 것인지도 알 수 있으며, 핸드핼드 디바이스의 미래와 기업에의 활용도를 살펴봅니다. 소비자들을 위한 새로운 멤버십 프로그램은 마케팅 영역에서 기획자들이 꼭 알아야 할 항목이며 이는 구독서비스와도 연결고리가 있을 듯 합니다. 요즘은 필수가 된 전자상거래가 "홈 쇼핑, 모바일 쇼핑"을 넘어 체험 상거래까지 성장하는 모습도 그려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자체를 기술적으로 다루기보다는 기업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이행해야 하는 관점으로 살펴보는 직장인을 위한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