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장 선거 수업 - 선거를 통한 리더십, 자신감, 발표력 향상
채진석 지음 / 험이열 / 2021년 10월
평점 :
<회장선거수업>은 중학생, 고등학생들이 회장선거에 출마해서 당선될 때 까지 준비하고 진행해야 할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솔직히 이런 컨텐츠를 가진 책이 시중에 없을 듯 하므로 자녀가 학생회장을 원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꼭 필요한 책 입니다. 책에서는 왜 반장이 되어야 하는지, 왜 전교회장이 되면 좋은지 알려주고 그 경험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가치를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고 실제로 성공할 수 있다고 작가는 응원합니다. 제가 알기로 작가님은 학창시절 때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했던 적이 있었으나 전교회장까지 역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책에서 가장 많은 지분을 할애하며 중요하게 설명하는 부분은 "선거준비", "연설문"과 "연설력"입니다. 선거를 준비하려면 공약을 제시하고 추천서를 받아야 하며 다양한 소품을 준비하고 선거벽보를 제작해야 합니다. 학교마다 지침이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사용해볼만한 방법들이 많이 있고 유권자인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부분을 읽다 보면 마침 3월 9일로 예정되어 있는 대통령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들의 유세현장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초중고등학교의 회장선거도 요즘은 규모가 커졌으므로 이해가 되는 편입니다.
반장이나 전교회장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연설문", "연설력"입니다. 학생회장이라면 스스로 자신의 힘으로 연설문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키우고 논술력을 올리며 연설문 작성의 요령을 배워야 합니다. 생각이 아무리 위대해도 글과 말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을 겁니다. 책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서도 이해할 수 있을만한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연설문 사례들을 작성했습니다. 쉬울수록 청중과 유권자들에게 잘 들린다는 원칙은 여기서도 통합니다.
웃기는 연설문, 비유를 통한 연설문, 경험기반 연설문, 신박한 연설문, 웃기거나 감동적인 연설문, 명언을 이용한 연설문 등을 작성하는 요령을 알려주며 챕터3의 마지막에는 실제 사례에 가까운 연설문 샘플도 수록되어 있으니 비슷한 케이스에서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설을 잘 할 수 있도록 말하기, 속도, 암기, 발음, 자신감 등 연설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조언하고 있으므로 책의 후반부까지 꼼꼼하게 보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