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증 때려잡는 스트레칭
최재석 지음 / 센시오 / 2022년 2월
평점 :


거북목과 목 통증 때문에 스트레칭을 알아보다가 알게 된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PT재석이 BJ님의 채널에서 자세를 보고 따라하면서 집에서 습관적으로 조금씩 스트레칭을 하다가 이제는 매일 반복해서 하고 있답니다. PT 재석님의 채널에서 태블릿으로 영상을 보면서 스트레칭을 따라했었는데, 그 책이 <통증 때려잡는 스트레칭> 책으로 출간됐습니다. 저 처럼 목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찾는 5대 통증을 모두 이 책에 담았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책에는 이론과 자세가 모두 담겨 있으므로 책 한권 비치해두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통증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쉽게 뚝딱하고 한 번에 치료되는 것이 아닌 듯 합니다. 저도 거북목과 일자목으로 목이 지속적으로 아픈데 그냥 한 번에 치료되지가 않아서 고생을 오래 하고 있습니다. 정형외과 등 병원에 가면 물리치료사가 도와주시는데 때로는 내가 아픈 부위랑 전혀 상관없는 부위에 대해 조언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PT 재석의 말에 따르면 아픈 곳에만 통증의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며 통합적인 의학지식과 물리치료 지식이 있는 전문가에게는 다르게 보인다고 합니다. 이 책에 그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트레칭 방법을 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아파하고 병원을 찾게 되는 주요 다섯가지 통증 부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형외과 환자 수 1위에 빛(?)나는 어깨 및 등 통증을 첫 챕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근육을 이완하는 겨드랑이 앞쪽과 뒤쪽 마사지를 매일 반복하면 통증개선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두 번재는 전체 연령대에서 입원 환자수가 가장 많은 "허리통증"입니다. 엉덩이, 허벅지 뒤, 복부, 가슴 스트레칭을 통해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세 번째는 의료비가 가장 많이 지출된다는 "무릎 통증"입니다. 무릎을 한 번 고생하면 정말 잘 낫지 않는다는데 주의해서 이 책으로 스트레칭을 하면 좋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도 고생하고 있는 목 통증을 네 번째 챕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목 돌리기와 어깨와 목 협응력을 셀프점검하면서 목 통증의 정도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 근육을 이완시키는 마사지와 알려주고 있으며, STEP1 & STEP2에 따라 단계별로 목/뒤통수/어깨 등의 스트레칭을 따라하면서 통증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직장인들의 고질병인 손목과 팔꿈치 통증에 대해서 알려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