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 ESG 자본주의의 핵심 키워드
로널드 코헨 지음, 권여준 옮김, 오병섭 감수 / HJ골든벨타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참 다사다난하고 힘들었던 기간으로 여겨집니다. 다만 경영 및 조직관리, 기업관리, 환경, 사회복지 측면에서는 가장 주목받는 경영용어는 바로 ESG 입니다. ESG는 지난 몇년간 글로벌 선두기업인 FANG에서부터 국내의 주요 대기업까지 앞다투어 도입했거나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경영전략 및 경영방침입니다. ESG는 단순히 작은 관리기법으로 치부할 수 없는 보다 큰 범위의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같은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및 경영방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 "임팩트"의 저자인 로널드 코헨은 자선가, 벤처투자자, 사모펀드 투자자, 사회혁신가로서 ESG 경영을 곧 임팩트라고 명명하면서 임팩트를 투자와 연결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과 임팩트를 이용해서 기업의 가치를 재고하고 사회에 이바지하면서 주주들에게 가치를 환원하는 모두를 위한 Win Win 전략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등장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과 연결된 임팩트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ESG 경영 자체에 대해서 깊게 다루기 보다는 ESG를 비롯한 임팩트를 이용한 투자와 기업가치재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제목에서처럼 실제 임팩트 기반의 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사례로 많이 수록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인 기업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 선두적인 기업들은 반드시 사회에 환원하는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로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면서 실제로 경제적인 가치까지 향상시킬 수 있었는지 사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