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보팅 -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김경준.손진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은 더이상 거스를 수 없는 큰 물결이자 사회적인 변화의 흐름이므로 기업은 이 인공지능을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이용하고 혁신에 활용해야 합니다. 이것을 저자는 디지털 피보팅 또는 인공지능 피보팅이라고 표현하며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업의 생존전략을 소개합니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모바일 등의 기술에 국한된다는 것은 선입견이며 전통적인 아날로그 시장을 영위하는 기업일수록 오히려 성공의 기회가 크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AI 피보팅을 통한 기업의 생존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적이며 늦게 출발할 수록 쫒아가기 힘들기 때문에 지금 바로 전략의 방향성을 수립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총 다섯 가지의 단계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AI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업종 및 직무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기업의 빅데이터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성공가능성이 높은 짧은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세 번째는 경영진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AI 엔지니어를 양성합니다. 네 번째는 파일럿의 성공 후 양성된 엔지니어를 이용해 확장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용하여 경쟁자들이 진입할 수 없도록 시장에서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단계입니다.

딜로이트 컨설팅의 부회장인 저자가 쓴 책이라서 그런지 책의 후반에는 디지털 피보팅을 수행한 실제 비즈니스 사례가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전략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이뤄낸 ㅋ이스가 많으며 국내의 기업들은 전술적인 접근을 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도미노 피자, 펜더, 맥코믹, 도레이, 뱅크 오브 아메리카, 폰테라는 해외 기업의 사례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국내의 성공사례로는 SCM 수요예측, 마케팅 가격 설정, 영업 설비망 구성, 원자재 시황 예측, 부실채권 발생 확률 예측, HR 퇴사자 예측, 일별 급식수 예측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