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딥러닝 텐서플로
오승환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 세상에 혁신적인 서비스를 등장시키고 우리 삶을 바꾸고 있는 이 때, 인공지능 기술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텐서플로우와 케라스 프레임워크를 배우는 것은 개발자에게 필수입니다. 또한, 프레임워크를 다룰줄 아는 것을 넘어서 이론적인 측면에서 딥러닝, ANN, DNN, CNN, RNN, GAN 등을 이해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한 역량중에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한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범용언어인 파이썬 코딩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언급한 세 가지를 모두 다루는 것이 바로 이 책이고 주변머리가 아닌 필수적인 핵심만 모아서 한 권에 펼쳐놓았습니다.

파트1에서는 GPGPU가 없이도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구동시킬 수 있도록 구글 코렙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기초를 학습합니다. 파트2에서는 가장 핵심내용으로 구글의 텐서플로우(TensorFlow)의 핵심 기능과 사용법을 익히게 됩니다. 텐서플로는 2021년 아직까지도 현장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므로 이를 다룰 줄 알면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파트3은 ANN과 DNN을 훈련시키고 모델을 만들어가면서 케라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구글 코렙, 텐서플로, 케라스를 연계하여 하나의 딥러닝 프로젝트를 구현해볼 수 있게 됩니다.

파트4부터 후반부는 보다 중급자를 위한 이론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파이썬코딩과 텐서플로, 케라스만 다룬다면 딥러닝의 겉만 바라보게 되는 것이므로 이론적인 바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파트4는 CNN, 합성곱신경망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장본인이 바로 CNN이므로 필수지식입니다. CNN에서 파생되서 보다 고급기술로 등장한 GAN과 Grad CAM도 후반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개론적으로 파악해보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